28일 청원 게재, 대학생 무관심 20만 난관… 정치권도 미온적

취업.jpg
▲ ⓒ연합뉴스
대전의 지역인재채용 역차별문제 해결을 위한 청와대 국민청원운동을 앞두고 목표치인 20만명을 돌파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원운동이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만큼 피해 당사자인 대학생전은 물론 젊은층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그 어느 때 보다도 필요한 상황이다.

오는 28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할당 채용 소외’를 해결하기 위한 청원글이 게재된다. 이는 앞서 지난달 발족된 ‘지역인재 채용 제외 역차별 개선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의 본격적인 움직임이다. 비대위는 우선 20일간 집중으로 20만명의 동의를 얻고, 남은 열흘 동안 부족한 인원을 채우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SNS 홍보, 현수막, 전단지 배포 등 다양한 홍보수단을 활용해 대전시민들의 관심을 도출하겠다는 의지를 표출하고 있다.

일각에선 현재 분위기론 20만명 돌파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목표 달성 실패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당사자인 대학생들의 관심이 매우 저조하기 때문이다.

국민청원이 오프라인 서명이 아닌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만큼 노년층보다는 젊은층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지만 현안 자체에 무관심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실제 지난 발대식 당시에도 100여명의 참석자 중 대학생 등 20대는 몇몇 대학 총학생회를 포함 스무 명도 채 되지 않았다.

비대위 관계자는 “안내장 등을 돌리는 등 홍보활동을 하고 있지만 대학생들이 실망스러울 정도로 관심이 없다”며 “학생들이 함께 움직여 주지 않으면 이 청원운동은 아무런 의미가 없을 뿐 아니라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토로했다.

한 지역 대학 총학생회장 역시 “올해 축제에 어떤 가수가 오는지는 관심이 많은데 정작 이런 문제에 대해선 별 관심이 없는 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지역 정치권의 미온적 반응도 이에 한몫한다.

비대위 측은 정치적 급물살을 기대하며 지방선거와 겹치는 현 시점을 택했지만 예상 밖으로 잠잠한 분위기에 답답함을 호소했다.

김선공 대전사랑시민협의회 사무처장은 “주최하는 시민단체 입장에선 최선을 다해 성과를 내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솔직히 불안한 심정도 있다”며 “학생들과 정치인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 사전에 계획한 그대로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이번 사태는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특별법’ 시행에 따라 지역인재 할당 채용이 의무화 됐지만 대전지역은 이전공공기관이 부재해 혜택의 사각지대가 되며 역차별 논란이 불거졌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