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17일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충남지사 후보에게 2016년 총선에서 천안시민단체와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한국당 충남도당은 이날 천안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양 후보의 도덕적 해이에 대해 본인이 직접 분명한 입장을 밝혀 줄 것을 촉구한다"며 "시민과의 약속을 헌신짝 버리듯 한 양 후보는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이 2016년 실시된 국회의원 선거 당시 양 후보가 한 시민단체에서 출마자들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한 '정책선거 실천과 재보궐선거 방지를 위한 서약'에 서명한 것을 들고 나온 것이다.

서약서 내용에는 ‘본인이 원인이 돼 국회의원직을 사퇴했을 때 본인의 선거보전비용 환수 등 재보궐 선거비용을 본인이 책임지겠다’고 명시돼 있다.

한국당은 양 후보가 의원직을 사퇴하고 충남지사 선거에 출마함으로서 천안병 재보궐선거가 치러지게 된 점을 공략한 것이다.

이어 "양 후보는 민주당 도지사 후보로 나서는 영광을 누렸지만 선거비용은 시민의 몫이 됐다"며 "양 후보는 시민단체와 약속했던 보궐선거 비용은 물론, 원인제공자가 부담하기로 한 선거보전비용 환수조차도 '나 몰라라'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국당은 "시민단체를 통한 시민과의 약속은 철저히 무시 됐다"며 "지금이라도 양 후보는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본인이 약속했던 비용을 부담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불과 2년 전에 약속했던 사항을 헌신짝 버리듯 한 양 후보를 충남도민이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한 뒤 "대통령과 당의 지지율을 믿고 시민들을 무시했다면 그것은 부메랑이 돼 돌아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