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로 후보 결정’ 합의
조 “경력사항 넣자” 조건 달아
명 “언론플레이에 불과” 비난

4면-충남보수교육감-명노희-조삼래.jpg
사진 = 명노희, 조삼래
충남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보수 측 후보들이 단일화 방안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며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15일 보수 측 교육감 후보로 출마한 명노희 후보와 조삼래 후보 측에 따르면 최근 충남기독교 총연합회(이하 충기총)의 중재로 명 후보와 조 후보는 ‘보수 단일화’를 하는 것에 대해선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여론조사를 통해 보수 후보를 결정하겠다는 단일화 방식에도 합의한 상태다.

명 후보는 충청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여론조사를 통해 보수 후보를 단일화하는 데 동의한다는 합의각서를 충기총에 제출했다”라며 “충기총이 제안하는 방안을 모두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조 후보 역시 지난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더 이상 단일화 과정을 늦춰져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으로 충기총의 보수 진영 단일화 후보 과정을 적극 수용하겠다”라고 밝혔다.

조 후보는 다만 “유권자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여론조사 과정에 반드시 경력 사항(범죄사실 포함)도 알려야 한다”라는 조건을 달았다. 명 후보의 이력과 경력 등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명 후보는 이에 대해 “조 후보가 후보단일화를 하겠다고 하면서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단 것”이라며 “결국 단일화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며 언론플레이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명 후보는 “실제 선거에선 기호나 직책 없이 후보 이름만으로 투표가 실시된다”라며 “진정으로 당선 가능성이 있는 보수 후보를 선출하기 위해선 이름만 넣은 여론조사가 더 정확하다. 굳이 경력을 넣어 여론조사를 돌릴 이유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조 후보 측은 “이름만 넣고 여론조사를 하는 것은 ‘제비뽑기’를 하는 것 밖에 안 된다”라며 “공보물이나 토론회 등에서 경력이나 이력이 모두 나올텐데, 명 후보가 굳이 이름만 넣어 여론조사를 돌리자고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가 제안한 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명 후보의 주장대로 되는 꼴”이라며 “그렇다면 (후보단일화)참여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충기총은 두 후보의 갈등에 난처하다는 입장이다.

충기총 관계자는 “보수우파 시민단체들과 충기총이 보수후보 단일화를 위해 두 후보에게 단일화 방식을 제안했으며, 조율 중이었다”라며 “조 후보가 제시한 조건에 대해 충기총과의 조율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입장을 발표해 다소 당황스러운 점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조만간 보수우파 단체들과 최종 입장을 조율한 후 후보단일화 최종 룰을 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진보 측으로 분류되는 김지철 현 충남도교육감은 오는 17일 재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선거전에 본격 뛰어들 계획이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