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량 감안 신규사업 승인 제한 검토를

?천안지역 건설붐 타고 난립 과당경쟁 부실화
?경영난 인해 불법 매립·방치 … 환경오염 우려

천안지역에 폐기물 처리업체가 난립하면서 과당경쟁에 따른 경영 부실화로 환경오염과 불법 처리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

천안시에 따르면 지난 2002년까지 7개소에 불과하던 폐기물처리업체가 올 들어 4개소가 신규 사업승인 신청을 내는 등 난립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업체 중에는 지난 2000년 이후 지역에 불기 시작한 아파트 건설 붐에 편승,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체가 70% 가까이 되고 있다.

업체가 난립하면서 환경오염 피해를 둘러싼 집단민원이 빈발하고 있을 뿐 아니라 업체 간 과당경쟁에 따른 운영난으로 폐기물의 불법처리와 환경오염 피해 등이 우려된다.

실제로 이들 11개사가 모두 가동될 경우 하루 처리능력은 7240t으로 천안시의 전체 발생량(839t)의 9배에 달하고 있어 처리물량 부족에 따른 경영 부실화를 예고하고 있다.

벌써부터 업계에서는 물량수주를 위해 출혈경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일부업체는 공장가동률 저하로 시설장비가 방치되는 등 매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 같은 매출 부진 현상은 최근 3년 동안 호황을 누리던 아파트 건설이 올 들어 급속히 위축되고 있어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더욱이 업체 가운데 7개사가 광덕면 등 일대 상수원보호구역에, 3개사가 성거와 직산읍 등 일대 포도·신고배 주산지에 들어서거나 설립 예정이어서 환경오염 피해도 우려된다.

실제 광덕의 한 폐기물처리업체는 최근 경영난으로 제때 처리하지 못한 폐기물 수천t을 방치, 주민들이 영농피해를 호소했는가 하면 지난 97년에는 성거읍 소재 업체부도로 폐기물이 수년 동안 방치돼 민원을 야기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폐기물 업체의 처리능력을 감안하면 천안은 물론 인근 시·군에서 발생하는 물량까지 처리할 수준으로 더 이상의 신규 허가는 폐기물의 불법처리를 조장할 수 있다"며 "앞으로 신규 설립에 대해서는 주변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신중하게 판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