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이 문화여권 제도를 도입, 관광지 홍보와 지역시장 활성화에 나선다.

24일 군에 따르면 진천중앙시장 내에서 운영 중인 정통카페에 진천문화여행 안내소가 문을 열었으며, 진천문화여권 발급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여행정보를 제공한다. 진천문화여권은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을 통해 도입돼 운영중인 전국 최초의 문화여권제도다.

이 제도는 그동안 많은 지역에서 시행되었던 스탬프투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킨 것으로 진천 관광지 및 문화시설 등을 이용하고, 3곳 이상 도장을 찍어 인증하면 중앙시장 ‘문화짱날’행사 시 문화체험, 점포할인구매, 경품행사 등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제도이다.

‘생거진천 문화짱날!’사업은 7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4월부터 11월까지 진천중앙시장과 관광지 △정송강사 △초평호 하늘다리 △진천군립도서관 △진천화랑관 △농다리 5곳에서 문화체험, 생활문화동호회공연, 설치미술전 등의 다양한 행사를 즐길 수 있는 놀이체험형 축제방식이다.

이 사업은 단순한 관광이 아닌 문화라는 큰 틀에서 다양한 지역문화를 즐기는 것은 물론 시장과 연계한 이벤트로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전망이다. 진천=김운선 기자 ku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