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미군기지 이전지 벤치마킹키로

충남 연기·공주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정도시) 예정지 주민에 대한 '맞춤식 보상'의 구체적 방안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는 충남도가 평택 미군기지 이전사업 등 타 지역 국책사업의 보상업무에 대해 본격적인 벤치마킹에 나선다.

도는 지난해 8∼9월 심대평 지사가 예정지 주민과의 대화에서 맞춤식 보상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약속함에 따라 지난 6일 행정도시 보상추진협의회를 발족시켰으나 이날 1차 회의에 참석한 주민 대표들은 충분한 보상이 특별법으로 보장되지 않는 점 등에 불안감을 드러내며 정부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도는 또 오는 19일부터 열흘간 예정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주·보상대책 등에 대한 가구별 방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나 주민 상다수가 납득할 만한 보상기준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행정기관의 일방적인 주민 의견조사를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현재 진행 중인 평택 미군기지 이전지역에서의 주민 보상 방안 등을 면밀히 벤치마킹하기로 하고 이번 주 중 실무자를 경기도 평택시로 파견해 이주민·세입자 보상업무의 세부적 내용을 점검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달 22일 국무회의를 통해 '주한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시 등의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을 의결, 기지 이전에 따른 주민 지원내용(택지·상업용지·임대주택 공급, 가구당 1500만원의 이주 정착 특별지원금 지급, 1인당 250만원의 생활안정특별지원금을 제공 등)을 명시했다.

도 관계자는 "행정도시 예정지 주민들의 요구에 최대한 부응할 수 있는 맞춤식 보상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타 국책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벤치마킹이 필요하다"며 "평택 미군기지 이전사업은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