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430곳 대상 의견조사…“지역 인재확보” 최다
임금부담 증가·일자리 미스매칭…“중소기업정책 강화” 기대도

6·13 지방선거 이후 출범할 민선 7기를 향해 중소기업 인력 지원 등을 요구하는 지역 중기업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자리 미스매치는 물론 인건비 상승 등 예견돼 온 지역 중기업계의 침체 요소들에 대해 그동안의 지자체가 소극적이었던 만큼 지방정부 권한 강화를 통해 이를 해소함과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15일 중소기업중앙회가 43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 정책 의견조사’에 따르면 민선 7기 지자체장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중소기업 정책으로 ‘지역 중소기업 인재확보 지원’(39.1%)이 가장 높았다.

지역 중소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임금부담 증가’(67.2%)와 ‘일자리 미스매칭 등 인력부족’(40.7%)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민선 7기 지자체의 중소기업 정책이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는지에 대해서는 39.5%가 ‘그렇다’고 답하면서 민선 7기를 향한 중기업계의 기대치가 그대로 반영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조사 결과가 그동안의 중기업계를 향한 지자체별 대책 한계점을 드러낸 것이라고 분석한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 권한 강화 필요성에 절반 이상인 57.9%가 ‘그렇다’고 답하는 등 지자체의 소극적인 지원에 대한 반사효과가 그대로 반영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역 중소기업 현안과 관련 있는 여러 정책과제 중 ‘근로 환경개선, 복지 향상 등 인력난 해소 대책 시행’에 대한 필요 정도 또한 81.6%로 가장 높게 나타나면서 지역 중기업계의 현 주소까지 여실히 드러난 상황이다.

실제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의 ‘대전·충남지역 기업경기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달 제조업체 및 비제조업체 경영애로사항 중 인력난·인건비 상승이 각각 14.5%와 28.7%로 상당수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4월 인력사정전망BSI 역시 제조업과 비제조업 각각 1p 상승과 보합세에 머무르며 경기수축기가 예고된 상태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는 지역 중기업계를 향한 지방정부의 정책적 실패와 한계를 고스란히 나타낸 것”이라며 “대기업 진출 등으로 골목상권이 무너지지 않기 위해선 중소기업 정책 강화를 위한 지방정부 권한 강화가 실효적으로 구현돼야 한다는 분위기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욱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 중기업계 관계자는 “인건비 증가와 더불어 중기업계의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이 지역 경제 침체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늘 정책 후순위로 밀려나는 게 현실”이라며 “민선 7기 지자체에서는 중앙정부와 협력해 지역 중소기업이 겪는 인력난과 행정규제 부담을 해소하는 등 전면적인 대책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