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슈퍼마켓협동조합 중심 동네슈퍼 협업화 지원
공동구매·마케팅·PB상품개발 등… 해외 성공사례 주목

대기업 할인점과 온라인 쇼핑의 동시 증가로 생존을 위협받는 동네슈퍼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슈퍼마켓협동조합(이하 슈퍼조합)’ 중심의 협업화에 들어간다.

과거 유럽의 소매상들이 체인형 슈퍼조합으로 성공한 사례가 있었던 만큼 동네슈퍼의 자생력 강화로 골목상권 부활을 맞이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8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올해부터 슈퍼조합 중심의 동네슈퍼 협업화 지원사업을 지역 협업화와 전국 협업화로 나눠 추진한다.

올해 지역 협업화 지원조합은 충청권의 충북 제천을 비롯해 경기 동북부(남양주), 전남 동부(순천), 부산 서부, 제주 등 10개 지역으로 공동구매·마케팅과 점포환경·경영 개선 등에 21억원이 지원된다.

전국 협업화는 동네슈퍼 공동브랜드, PB상품 개발, 전국 공동구매·마케팅 등을 위해 슈퍼조합연합회에 5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두고 지역의 관련 업계는 영세 자영업자를 살리는 대안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중기부에 따르면 동네슈퍼 점포는 2011년 7만 6043개에서 2016년 5만 9736개로 해마다 5000여개씩 줄어드는 반면 대기업 계열 편의점은 2011년 2만 1879개에서 지난해 3만 9844개로 급성장했다.

이 같은 대기업 계열의 골목상권 침체를 해결할 대안으로 떠오른 슈퍼조합은 해외에서 이미 성공 사례를 내놓은 바 있다.

실제 독일의 레베·레베, 프랑스의 르클레르 등 소상공인 협동조합은 공동구매를 기반으로 브랜드를 체인화해 고용·매출에 절대 비중을 유지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관계자는 “과일, 야채, 정육, 공산식품 등으로 분할된 동네 영세 슈퍼들이 협동조합 형태로 뭉치면 대기업 못지않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며 “조합원이 주인인 협동조합 성격상 고용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협동조합이 늘어나면 일자리 문제에도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일각에선 협동조합이라는 공익적 이미지에 가려진 ‘불공정거래’에 대한 안전장치도 함께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기업과 경쟁하기 위한 본래의 취지와 달리 협동조합에 소속된 업체들이 이권에 의해 유착이나 담합, 리베이트 등을 조장한다는 이유에서다.

지역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조합의 일방적인 소비자판매가격 인상 등이 또다른 중소영세 소매상들의 경영난을 더욱 가중시킬 수 있다”며 “조합의 집단행동에 대한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소비자와 슈퍼업체가 공동으로 피해를 입는 경우에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