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對 비문’ 후보경력 신경전, 이름 표기땐 지지율 상승 효과
당내 찬반 팽팽… 결과 예의주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음 주부터 광역단체장 후보를 뽑기 위한 경선에 들어가는 가운데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경선후보 여론조사시 사용하는 후보들의 대표 경력에 문재인 대통령의 이름을 넣는 것을 허용할지를 놓고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5일 알려졌다.

때문에 ‘친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충청권 광역단체장 후보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전언이다.

당 선관위의 전날 회의에서는 대통령 이름을 직접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다수였고 결론적으로 이런 방향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반대 의견도 적지 않게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 선관위원은 선과위 회의에서 "찬반이 대립하는 가운데 최종적으로는 9명의 참석자가 5대 4 구도로 대통령 이름을 쓰지 말자는 의견이 살짝 우세했다"고 밝혔다.

선관위 회의에서 대표경력에 대통령 이름을 쓰는 것이 문제가 된 것은 여론조사에 사용되는 직함에 문재인 대통령 등의 이름을 쓰는 것과 '제19대 대통령' 등의 표현을 사용하는 것 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당내에서는 가령 여론조사시 사용되는 직함에 문 대통령 이름도 같이 반영할 경우 그렇지 않을 때보다 대략 10%p 정도 지지율이 더 나오는 경향이 있다는 평가가 많다. 이런 이유로 일부 선관위원은 "이름을 넣으면 실제 지지도보다 과대 평가될 수 있다" 등의 이유로 대통령 이름 사용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다른 선관위원들은 "정식명칭을 사용해 지지율을 높일 수 있는 사람이 경선에서도 선전하는 것이 자연스럽다"면서 찬성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당 선관위는 6일 최고위원회에 대통령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다수 의견이 모였다고 보고하면서 반대 의견도 있었다는 점도 같이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전날 "2014년 지방선거와 2016년 총선을 준용한다고 한 것이 당의 방침"이라고 말하면서 대통령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 것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앞서 당 지방선거기획단 역시 장·차관 및 청와대 출신에 한해 대통령 이름을 직접 사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선관위에 제안했다. 한 지방선거기획단 관계자는 "전직 장관이라고 하면 어느 정부에서 한 것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장차관 등에는 대통령 이름을 대표경력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여론조사에서도 문 대통령의 이름 표기 여부가 영향을 미치는 경향을 보여온 만큼 내부에서도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며 “때문에 계파에 상관없이 충청권 광역단체장 후보들도 해당 논의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