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감 선거]
후보단일화 흥행 반등 포인트…정체성 모호 구조적인 문제도

충북1면-충북도교육감.jpg
6·13 지방선거가 68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충북도교육감 선거는 좀처럼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각종 변수로 연일 주목받고 있는 충북지사 선거와 달리 뚜렷한 이슈나 정책 대결이 펼쳐지지 않고 있다. 5일 현재 충북도교육감 선거에는 김병우 현 교육감, 심의보 전 충청대 교수, 황신모 전 청주대 총장이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월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심의보·황신모 예비후보는 잇따라 교육 정책 발표에 나서는 등 얼굴 알리기에 나서고 있지만 현직 프리미엄을 누리는 김 교육감과의 격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지역 언론 등을 통해 실시된 여론조사에서도 '지지 후보 없음', '무응답'이 절반에 가까울 정도로 사실상 깜깜이 선거가 될 우려를 낳고 있다. 앞선 2010년, 2014년 교육감 선거는 각각 무상급식과 세월호가 주요 이슈로 떠올랐지만 올해는 이마저도 실종됐다는 게 교육계 안팎의 대체적 시각이다.

미투(MeToo), 북한 예술단 공연 등 최근 전국적 이슈 속에서도 교육 관련 연결고리를 찾을 수 없다는 측면도 있다. 상대 후보를 향한 비방과 깎아내리기도 없어 지지세 쏠림도 없는 상태다.

교육감 후보에 이름을 올린 출마자 모두 '교육은 중립적'이라고 강조하지만, 진보-보수 프레임으로 나누어져 실시되는 후보 단일화만이 유일한 흥행 반등 포인트다. 심의보·황신모 예비후보는 오는 13일까지 후보 단일화 결론을 내기로 합의했다.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본격적인 선거레이스 막이 오를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런 무관심의 원인으로는 교육감 선거에 내재된 구조적 문제가 있다는 시각도 있다. 교육감 후보는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는 헌법 31조에 따라 특정 정당에 소속될 수 없다. 하지만 실제로는 양대 교원단체인 전교조는 '진보', 교원총연합회는 '보수' 성향의 단체로 인식되고 있다.

안성호 충북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개인적으로 도민, 주민들이 교육감 후보를 모르는 지금의 방식은 문제가 있다"며 "정당이나 소속 없이 이름만 가지고는 후보의 정체성을 인식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안 교수는 "교육감 직선제 폐지까지는 아니어도 제도 개선은 분명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성수 기자 jssworl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