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이 성 관련 비위에 엄정하고도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2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유·초등교육과 초등인사담당을 주무 부서로 지정, '성 비위 신고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번 주부터 오프라인과 온라인 상담·접수가 시작되며, 조만간 이 업무를 다룰 인력이 보충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홈페이지상의 통합부조리(클린) 신고센터 항목에 성 비위 신고센터를 추가하기로 했다.

성폭행, 성추행, 성희롱 등 비위 신고가 접수되면 교원, 일반직, 공무직, 학생 등 4개 대응 부서 중 한 곳으로 통보돼 즉각적인 조사가 이뤄진다.

사안이 중대하면 감사관실이 직접 개입하거나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다.

도교육청은 신고체계 준수, 예방교육 철저, 성범죄 경력 조회, 학교장 책무성 강화 등 성범죄 관련 매뉴얼을 가다듬어 본청 각 부서와 직속 기관, 시·군 교육지원청, 일선 학교에 보낼 예정이다.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시작된 이후 충북 교육계에서는 2건의 미투 신고가 수사당국에 접수됐다.

여교사 A 씨는 2015년 당시 같은 학교에 근무했던 B 부장교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지난 1월 청주지검에 고소했다.

이 사건은 충주경찰서가 조사 중이며 B 교사는 도교육청의 성범죄 처리 지침에 따라 직위 해제된 상태다.

청주 한 고등학교 음악동아리의 방과후 교사 C 씨는 동아리 학생을 성희롱·성추행한 혐의로 입건돼 조사를 받고 있다.

피해를 주장한 여학생은 경찰에서 "2016년과 지난해 학교에서 C 씨로부터 수차례 성추행당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측은 동아리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벌였지만, 추가 피해 사례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성수 기자 jssworl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