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총리 "권역별 통합대 설치" 시사

충북·충남대 법과대가 로스쿨 유치를 위한 공조체제 구축을 적극 논의하고 나선 가운데 최근 김진표 교육부총리가 밝힌 '권역별' 로스쿨 설치의견에 희색을 보이고 있다.

이미 로스쿨 유치를 위해 최대한 힘을 모아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구체적 협의에 나선 양 대학 법과대는 이번 김 부총리의 입장표명은 사실상 양 대학 통합대학의 로스쿨 유치 가능성을 크게 열어주는 것이라는 해석이다.

충북·충남대 법과대에 따르면 이달 중 양 대학 법과대의 로스쿨 유치를 위한 상호협력 방안 및 통합을 위한 구체적 절차에 대해 계획안을 발표키로 했다.

이를 위해 양 대학 법과대 실무추진위원들은 계속해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양 대학 구성원들의 대학통합 의견수렴이 끝나는 대로 본격 로스쿨 유치에 나설 계획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김 교육부총리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로스쿨이 권역별로 배치돼야 한다"고 말해 이미 권역별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충북·충남대 법과대의 로스쿨 추진방향과 일치하는 견해를 보였다.

충북대 법과대의 경우 최근 양 대학 통합에 대해 구성원간 찬반 논쟁이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이번 김 교육부총리의 견해는 곧바로 사법개혁추진위원회의 로스쿨 추진안에 반영될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충남대와의 통합만이 로스쿨 유치의 최고 조건임을 확인했다.

충남대 법과대 역시 충북·충남도의 양 거점대학이 도 경계를 뛰어넘어 권역 내 통합을 이룰 경우 로스쿨은 당연히 통합대학에 설치될 것임을 확신하고, 구체적인 양 대학 법과대 통합안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양 대학 법과대는 또 김 교육부총리의 "로스쿨 정원에 대해 변호사단체는 1200명, 법대 교수들은 2000명을 주장하고 있는데, 큰 안목으로 보면 정원을 늘리는 게 맞다"는 견해에 대해서도 통합시 더 많은 인적자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며 로스쿨 유치를 확신하고 있다.

반면 한남대 등 사립대 법과대는 "로스쿨 정원이 늘어날 경우 사립대들도 유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져 반가운 소식이지만, '권역별'이라는 단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 정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