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선거구 획정에 따라 청주지역 첫 4인 선거구 도입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청주시 ‘자’ 선거구가 파열음을 내고 있다.

충북도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는 지난 9일 청주시 '자 선거구'를 오송·옥산, 운천·신봉동, 봉명2·송정, 강서2동을 묶여 한 구역에서 4명의 시의원을 선출하는 획정안으로 의결한 바 있다.

청주시 기초의원 자선거구 주민일동(가칭)은 1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 대표성 없는 청주시 자선거구 4인 획정안에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회견에는 자유한국당 소속 김병국·박노학·맹순자·박정희(전 청원군의원 출신) 시의원 등도 참석해 4인 선거구 획정 반대에 힘을 실었다.

이들은 “청주시 자 선거구는 인구수 8만 5000여명으로 시내권인 운천신봉동, 봉명2송정동, 강서2동 등 5만1000여명과 농촌지역인 오송읍, 옥산면 3만 4000여명으로 구성돼 있다”며 “이같은 인구 수는 시내권 주민 수가 60%를 차지하고 있어 시내권역 출마자의 당선이 유리한 구조”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구 청원군과 구 청주시의 상생발전을 위해 통합하면서 농촌지역 주민들이 소외감이 없도록 한다는 상생발전합의 사항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선거일 90일을 앞두고 획정된 청주 자 선거구는 오송읍, 옥산면 농촌지역 주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한편,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지난 8일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청주시 기초의원 4명을 선출하는 '자' 선거구를 현재대로 유지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신언관 도당위원장과 남연심 시의원 등 충북도당 당직자들은 "도의원 1인에 시의원 4인을 선출하는 선거구를 다시 2인과 2인으로 나누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며 "이 경우 거대 양당이 1석씩 나눠 갖는 폐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영복 기자 kyb10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