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면-연철흠, 이광희.jpg
청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연철흠·이광희 충북도의원이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후보들의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우세가 점쳐지는 가운데 추가 후보 단일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까지 출마를 결정한 민주당 후보는 한범덕 전 청주시장, 정정순 전 충북도부지사, 연철흠·이광희 도의원, 유행열 전 청와대 자치분권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 5명이다. 지금까지 발표된 여론조사에서는 한 전 시장이 선두권을 유지하는 가운데 청와대의 후광효과를 보고 있는 유 전 행정관이 추격하는 모양새다. 지역정치인 출신인 연철흠, 이광희 의원은 하위권에 그쳤다.

연 의원과 이 의원이 단일화에 나서게 된 것은 이대로 가면 둘 다 컷오프를 당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유 전 행정관을 포함한 3명은 1980년대 학생운동권 출신이라는 공통분모가 있다. 이후 유 전 행정관이 정당인의 길로 들어선데 반해 연 의원과 이 의원은 시민사회계에서 활동해오다 정치인의 길로 나섰다.

연 의원과 이 의원은 뿌리부터 주요 활동무대까지 같아 지지층이 겹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에서 어느쪽도 지지하지 못하다보니 두 의원이 모두 정체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만일 단일화라는 ‘이벤트’가 흥행한다면 시너지 효과와 함께 정체권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크다. 연 의원과 이 의원은 5일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단일화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단일화는 배심원단을 통해 결정하는 방식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뿌리는 같지만 결에서 차이점이 있는 유 전 행정관은 이번 단일화에 참가하지 않는다.

단일화에 대한 논의도 나오지 않는다. 유 전 행정관은 당내 조직력 강화와 함께 외연 확대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고위공직자 출신의 한 전 시장과 정 전 부지사도 단일화에는 시큰둥하다. 한 전 시장은 “청주시장은 행정가인데 단일화는 너무 정치적 행동”이라며, 정 전 부지사는 “경선에 충실히 임하겠다”며 단일화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냈다. 그래도 변수는 있다. 민주당 지지층 중에서도 급격한 변화에 대한 반감으로 행정가 출신을 선호하는 기류는 분명히 존재한다. 특히 여론주도층인 공직사회가 그렇다. 연 의원과 이 의원의 단일화가 완료되면 반대급부로 한 전 시장과 정 전 부지사의 단일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자유한국당은 황영호 청주시의회 의장과 천혜숙 서원대 석좌교수가 출마선언을 했다. 또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이 출마를 준비중이나 출마선언은 하지 않았다. 자유한국당에서 후보 단일화가 이뤄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 다만 김 의장이 출마선언을 한 후 변화가 일 가능성은 있다. 이승훈 전 청주시장의 부인인 천 교수는 이 전 시장이 옛 청원군에서 총선에 출마할 때부터 청원군 지역을 누벼왔다. 여야를 막론하고 옛 청원군 지역을 기반으로 한 유일한 후보다. 만일 자유한국당에서도 단일화가 이뤄진다면 지역적 기반을 놓고 딜 형태가 될 가능성이 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