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국회의원 신년 릴레이 인터뷰] 
現정부 해결책없이 문제제기만
충남 보수 무너져… 책임 통감
편향된 대북정책 등 대안제시
충청대망론 부활위해 총력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은 지난 9개월 동안의 문재인 정권을 평가한다면 ‘D학점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문 정부가 나름대로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과거지향적이고 아마추어적인 정책만 내 놓고 있다"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 지지율 관리에 초점을 두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아쉽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노무현 정부보다 못하다는 당내 평가가 많다"며 "적폐청산과 최저임금, 교육정책 등에 대해 문제 제기만 있을뿐 뚜렷한 해결책을 찾아보기는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충남에서도 보수가 무너지고 있는 것에 대해 "탄핵과 대통령 선거 참패 이후부터 국민들의 질책과 비판에 대해 반성과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하지만 민심의 큰 흐름은 유동적이어서 지금은 보수에게 등을 돌렸으나 언제가는 보수를 따뜻하게 안아주실 날이 조만간 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국회의원 본연의 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입법발의라고 믿는 이 의원은 "의정활동의 원칙을 가장 '기본적인 것'에 충실하려 했다"며 "특히 국가와 지방, 특수분야 종사자 처우개선, 노약자 등 소외된 사회적 취약 계층에 대한 입법발의에 집중하려고 노력해 왔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희귀난치성질환관리법'과 '노인·장애인 보장구 지원' 등이 보람도 있고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또 승진 및 연금 등에서 불이익을 받던 일선 경찰 및 소방공무원들을 위해 근속승진 기간을 단축시켜, 처우개선과 사기진작에 기여토록 하기 위해 2016년 대표발의해 2017년에 본회의를 통과한 '경찰공무원 및 소방공무원 일부개정법률안'을 20대 국회 가장 인상깊은 법률안으로 꼽았다.

국회 청년미래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 의원 "지난해 20대 실업자가 사상 처음으로 40만명을 넘어서고, 전체 100만 실업자 중 40%가 20대였다"며 "실업률이 9.9%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청년들은 실업 뿐 아니라 주거, 부채, 교육, 복지 등의 여러 분야에서도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러한 청년문제를 해결하고, 어려움에 처해 있는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국회가 다시 나서게 돼 국회 청년미래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며 "정부의 청년 정책도 미흡하지만, 기존의 정책들도 청년을 위한 정책인지 공무원들을 위한 정책인지 의구심이 들 정도로 주먹구구식였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부처별로 추진하고 있는 정책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청년 정책 컨트롤 타워'를 총리실에 설치토록 했다"며 "국회에 제출된 법안뿐만 아니라 정부의 정책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해 청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의원은 6월 지방선거에 대해 "이번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1년에 대한 평가"라며 "문 정부의 편향된 대북정책, 인기영합주의 복지정책 등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면 유권자들이 자유한국당에게 마음을 다시 주실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여당은 보수정권의 국정농단과 이번 지방선거를 연계한 정치 프레임으로 이번 지방선거를 이끌려 한다"며 "그러나 정치적 논리보다 내 지역을 발전시킬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이므로 경쟁력 있는 후보를 발굴해 '지역 일꾼론'으로 승부하면 어렵지만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충청을 기반으로 한 지역정당과 대표정치인의 부재로 인해 기울어가는 '충청정치의 부활'과 '충청정치의 구심점 형성'이 필요한 때"라며 "이를 위해 여야의 정치이념을 떠나 우리 충청도민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오로지 충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초심으로 돌아가 국민을 위하는 국회,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데 앞장서 '충청이 나라를 살린다'는 각오로 임하겠다"며 "충청대망론이 다시 부활해 활활 타오를 수 있도록 밀알이 되겠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