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충청서 선호
세종… 지방선거 승패 가를듯

국회가 '신(新) 4당 구도'로 재편되는 가운데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세종시=행정수도' 명문화를 어느 당이 주도하느냐에 따라 충청권 판세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충청권은 그동안 '실리투표'를 해온 것으로 평가받는 만큼 이번 지방선거는 충청권의 이익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행정수도 헌법 명문화가 충청표심을 적잖게 좌우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당이 11일 국회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공식 결의하면서 양당은 '바른미래당'으로 통합돼 새로운 닻을 올리게 된다. 이후 항해에 나설 '바른미래당'이 충청권에서 자유한국당을 제치고 2위로 오른다는 여론조사 결과까지 나오면서 충청권 지방선거의 '태풍의 눈'으로 부상할 수 있을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안철수·유승민 대표는 대전을 방문해 '세종시=행정수도' 명문화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내놓으며 지역 이슈 선점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117석을 가진 제1야당인 한국당이 어떤 자체 개헌안을 마련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개헌안의 방향에 따라 충청권 지방선거의 향배를 가를 수 있다는 '기저'가 깔려 있다. 개헌안 마련에 착수한 한국당은 아직까지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에 대해 매우 부정적 입장이다. 여권이 국민여론 수렴 절차를 밟지 않고 야당과의 협의도 없이 정략적으로 개헌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그럼에도 일각에선 한국당이 이달 중으로 내놓을 당 개헌방안에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안이 권력구조 개편안 등과 함께 포함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한국당이 지선을 코앞에 두고 각종 선거에서 전체 판의 승패를 갈랐던 충청권 정서를 결코 무시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충청권이 바른미래당 지지율이 가장 높은 지역이란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면서 바른미래당이 행정수도 이슈를 주도하며 바람몰이에 나설 경우 중원에서 밀릴 수 있다는 우려감도 감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개헌안은 국회 재적의원 3분에 2이상이 찬성해야 국민투표에 붙일 수 있는 만큼 여야가 합의하지 않으면 개헌의 내용과 시기 등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한 지역 정가 인사는 "현 상황에서 한국당이 지선 및 당위성과 맞물려 있는 행정수도 명문화를 무조건 외면할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세종시 개헌안은 여야가 특별한 이견이 없는 만큼 결국 개헌안에 포함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지역 최대 이슈인 행정수도 이슈를 주도해나가는 당이 이번 충청권 지방선거 승리의 주효한 전략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