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10일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가 이끄는 정부명칭을 '참여정부'로 확정했다.

인수위는 또 새 정부의 국정목표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주주의 ▲더불어 사는 균형발전 사회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 시대 등을 정했다.

인수위는 참여정부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로 한 이유에 대해 ▲원칙이 승리하고 국민주권이 실질화되는 국민승리의 시대 ▲새로운 도약의 시대 ▲통합과 균형의 시대 등을 내세웠다.

인수위는 향후의 국정운영에서도 국민 참여가 핵심적인 의미를 갖게 된다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참여정부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노 당선자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에 참석해 "국가 정책이 입안되면 이 정책에 대해 정부가 토론하고 확정해 가는 모습을 국민과 공유하고, 그 과정에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노 당선자는 "인수위가 새 정부에서 선택 가능한 대안 및 제안을 다듬어 가고 있는데 이것들이 확정된 것처럼 보도되는 등 국민에게 혼선을 주는 경우가 있어 마음에 걸린다"며 "이를 완전히 막을 수 없다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노 당선자는 "정책 입안단계 어느 때부터 국무회의에서 공개해 토론하고 채택해 가는 모습을 국민에게 전달하면 혼선이 최소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