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국가균형발전 비전선포식 “중앙정부 지원역할 맡아야” 행정수도 계획 당시 회상도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기획전시장에서 열린 균형발전 비전과 전략 선포식에 참석해 균형발전을 기원하며 태극기 퍼즐의 마지막 조각을 맞추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우리 정부는 노무현 정부보다 더 발전된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더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분권과 포용, 혁신의 가치를 기반으로 지역이 주체가 되어 균형발전을 이끌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 비전과 전략 선포식' 인사말을 통해 "중앙정부가 주도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자치단체가 정책과 사업을 기획하고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목표도 새롭게 하겠다. 국민 모두가 어디서나 골고루 잘사는 '사람중심 균형발전'을 추진하겠다"며 "지역 주민이 구체적으로 삶이 좋아졌다고 느끼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이 살고 싶은 삶터, 쉼터, 일터가 되도록 하기 위해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혁신도시 사업을 잘 마무리하고 내실을 기하도록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그 방안으로 지방이전 대상 공공기관 153개 이전을 2919년까지 이전을 끝내고 혁신도시가 정주도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교육, 교통, 문화, 복지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겠다는 계획이다.

3면-세종 문대통령전국시도지사들 추가2.jpg

문 대통령은 또 지역이 혁신성장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역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역량을 키워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역전략산업을 혁신성장 선도사업과 연계해 발전시키겠다는 전략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 공장 2만개 보급' 사업은 지역 제조업 혁신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지방에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역 일자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혁신도시와 지역 주요거점을 연계하는 국가혁신클러스터가 지역 일자리 창출의 보고가 되게 하겠다"며 "지역에 뿌리내린 대표 중견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지역 스스로의 힘으로 일자리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역의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겠다"며 "지방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이 지역청년들에게 용기를 주고 있다"고 밝혔다.

3면-세종 문대통령전국시도지사들 추가4.jpg


문 대통령은 "세종시가 발전하는 모습은 곧 국가균형발전의 희망"이라고 언급하고 "세종시에 올 때마다 저는 마음이 뿌듯하고 기쁘다. 세종시에는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우리의 꿈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를 계획할 때 터를 살펴보기 위해 원수산에 올랐었다"며 "청와대와 정부청사가 들어설 자리를 보며 가슴 벅찼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고 회생했다.

문 대통령은 "그 때 허허벌판이었던 이 곳에 55개의 중앙행정기관과 국책기관이 들어섰다"며 "8만 5000여명이던 인구는 3배 이상 늘었고, 이제 29만명이 거주하는 정주도시로 완전히 탈바꿈해,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상징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