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 자치구 한곳 선정, 한국당 “적절한 지역 우선 추천”
중앙당 방침따라 세부기준 마련, 현역 프리미엄 격돌 지역서
전략공천 카드 ‘변수’ 가능성

이미지박스1-후보접수.jpg
▲ ⓒ연합뉴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모두 기초단체장 전략공천 카드를 꺼내들면서 대전지역 정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전략공천 지역이 확정되진 않았지만 향후 각 당 후보군의 공천 경쟁 전략 수립에 난항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지난달 31일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대전지역 자치구 한 곳의 후보를 전략공천하기로 의결했다.

같은 날 한국당은 비공개 최고위에서 선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지역’을 우선 추천지역으로 선정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는 전략공천 폭 확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기초단체장 후보 우선 추천지역은 한국당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선정하기로 했다.

지역 정가는 이달 중순 ‘설 밥상머리’ 민심 다지기를 목표로 후보군 출마 선언이 이어지는 가운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당과 한국당 모두 대전시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기초단체장 공천 권한을 가졌지만 중앙당 방침을 큰 틀로 세부 기준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전략 공천의 경우 여러가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공관위 설립 후 어느정도 가이드 라인이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당 대전시당은 이달 중앙당 차원의 기준이 제시되면 그 흐름에 맞춰 공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역 정가는 전략 공천 관련 다양한 경우의 수를 추측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먼저 민주당 우세지역인 유성구와 한국당 강세지역인 대덕구에 시선이 모이는 상황이다. 모두 ‘6·13 지방선거 필승’을 외치는 만큼 각 당의 상대적 열세지역 승리를 위한 전략적인 선택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또 무주공산이 된 유성구를 제외하고 4개 자치구 구청장의 재선·삼선 도전이 확실시되면서 현역 구청장과 대항마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수성을 목표로 한 현역 청장과 도전에 나선 후보 간 경쟁 구도가 수립되는 상황에서 전략공천 카드는 선거 판세를 뒤집는 변수가 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기초단체장 예비후보 등록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만큼 본격적인 몸 풀기에 돌입한 후보군의 수싸움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신인철 기자 pf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