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국회의원 신년 릴레이 인터뷰] 
권력구조 개편·지방분권 동반
세종 발전땐 대전 위축 불가피
광역도시 개념으로 통합해야
地選 조기공천해야 갈등 적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충청권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이 요구되는 가운데 충청투데이가 2018년 무술년(戊戌年) 신년을 맞아 대전과 세종, 충북, 충남 등 충청권 지역구 국회의원들을 만나 새해 포부와 의정활동 방향 등을 들어본다.

이장우 의원(자유한국당·대전 동구)은 대전 동구청장을 거쳐 19대와 20대 국회에 연이어 입성하면서 지역 중견 정치인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약 500억원 규모의 동구 용운동 일원 하수관로 정비사업은 물론 약 400억원 규모의 홍도육교 지하화 사업 등 정부로부터 굵직굵직한 지역 사업 예산을 확보하면서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 의원을 만나 신년 계획과 지역 현안, 오는 6월 지방선거 지원 계획 등을 들어봤다.

이장우 의원은 “이번 헌법 개정에서 국민들의 요구는 그동안 지속돼 왔던 대통령제의 폐단과 과도한 권력 집중을 개선하자는 것”이라며 “여당은 지방분권으로 몰고가고 있지만, 권력구조 개편과 지방분권은 함께 가야 한다”고 밝혔다.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에 대해서 이 의원은 “경제수도와 행정수도는 분리해야 한다”며 “서울은 경제수도로, 세종은 행정수도가는 것이 맞다. 이 부분을 헌법에 명확히 담아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과 세종의 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완전한 행정수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전과 세종을 통합해야 한다”며 “대전은 광역시로, 세종은 특별시로 두고 발전시키는 것은 한계가 있다. 세종의 발전이 가속화될수록 대전은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광역도시 개념으로 대전과 세종을 하나의 도시로 만들어 가는 것이 충청의 미래나 대전·세종의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며 “세종시 행정수도를 추진하는 동시에 충청권이 힘을 모아 대전·세종의 통합작업도 병행해야 한다”고 통합론을 주장했다.

6·13 지방선거에 대해 이 의원은 “조기에 후보들을 가시화해야 공천 후에도 갈등이 적고, 후보가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줄 수 있다고 본다”며 조기 공천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이 선출직이 되면 그 지역 주민들은 불행한 것”이라며 “지역 발전에 헌신하겠다든지 좋은 정책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든지, 공직에 출마하려면 그 이유가 명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으면서 대전이 전반적으로 침체기를 걷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선 광역단체장이나 기초단체장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침체된 지역 경제나 산업 등 어려움을 슬기롭고 공격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장과 구청장이 필요하다”며 “한국당이 그런 시장 후보를 내세워 대전 시정 책임자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은 시장이 중도에 낙마하는 초유의 사태를 겪었다”며 “민주당 소속 시장이기에 민주당에게도 책임이 있다. 그런 상황에서 민주당이 시장 후보를 내세우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여당을 경계했다.

이 의원은 “지역구 국회의원이자 동구당협위원장으로서 이번 지방선거를 적극적으로 도우려고 한다”며 “한국당이 책임지고 다음 시정을 일으켜 세우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 대해 이 의원은 “이번 정부가 추진한 최저임금 인상 정책은 취지는 좋지만 급격한 변화로 자영업자들을 어려움으로 내몰았고, 취업난은 물론 학비를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들도 어렵게 하고 있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이어 “부동산 정책 역시 양극화를 더 심화시키고 있고 유치원 영어교육에서 나타난 오락가락한 정책 등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최저임금 인상, 반기업 정서가 심각한 노사관계, 안보문제, 교육문제 등이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이 의원은 “야당 입장에서 문제점을 바로 잡으려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무조건적인 비판보다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대전시장 불출마를 선언한 것에 대해 이 의원은 “동구청장과 두 번의 국회의원으로 뽑아 준 동구주민을 위해 어떤 길을 가는 것이 현명한 판단일지 많이 고민했다”며 “결론은 지역 발전을 위해 중앙정치무대에서 힘을 키우는 것이 제가 해야 할 일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현재 충청 정치는 사실상 힘이 없다. 더욱이 문재인 정부들어 충청은 찾아볼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탕평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 배려가 안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지역 예산을 확보하고 현안을 해결하는 데 있어 대전의 목소리를 중앙 정부에 전달하면서 국회의원 직에 충실한 것이 제가 지켜야할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