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시·도와 비교우위 논리 개발 비전 가시화

대전시가 허브(hub·집약) 논쟁에 뛰어들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10일 "'세계 과학기술의 허브도시 건설'을 위한 비전을 조기에 가시화해 중앙 관련부처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마련해야 한다"며 "차별화된 정책대안을 강구하고 대전의 비교우위 논리를 개발, 인수위와 새 정부를 대상으로 적극 대처하자"고 강조했다.

시의 이 같은 조치는 최근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의 전국 순회 토론회서 대전 등 전국 광역단체들이 경쟁적으로 허브도시 건설을 표방하고 나섬에 따라 타 시·도와의 허브도시 논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이다.

시는 이를위해 대전을 IT·BT·CT·NT·ST·ET 등 '6T 거점도시'로 육성키로 하고 대덕연구단지와 경제계, 학계 등과 공동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우선 타 시·도와의 허브 논쟁에서 비교우위 논리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단지와 공동으로 용역을 발주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용역을 통해 대덕연구단지의 연구개발특구 지정의 필요성과 연구단지의 첨단기술 상업화 방법? 등을 도출해 내 인수위와 새 정부에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또 대덕테크노밸리 내 외국인기업전용단지 지정 및 종합보세구역 지정, 우주항공체험장인 '스페이스 캠프'(Space Camp) 유치, 대전 컨벤션센터 건립, 국립 동아시아 민족학박물관 유치를 강력히 추진해 국제화된 도시 위상을 정립하는 등 다각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이 밖에 시는 한반도 내륙물류의 중심기지 구축을 위해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조기 완공과 대전-청주간 경전철 건설, 대전 경비행장 건설을 추진키로 했다.

시의 허브도시 비전 조기화 방침은 이번 토론회서 ▲경기 동북아 경제중심 허브도시 ▲충북 바이오 허브도시 ▲전남 동북아 물류·교육 허브도시 ▲부산 동북아 물류·비즈니스 허브도시 등 비슷한 시책이 쏟아져 나왔고 새 정부가 경쟁력 있는 도시에 집중투자하는 '선택과 집중'의 재정원칙을 정한데 따른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