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 도시공원위 개최 예정
월평공원 이후 사업 속도 못내
매봉공원 개발심의 통과되면
나머지 사업도 탄력 받을 전망

대전시가 매봉근린공원을 시작으로 민간공원특례사업 추진을 위한 시동을 건다. 지난해 월평근린공원 갈마지구 개발이 결정된 이후 나머지 사업들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만큼 추진력을 끌어 올린다는 방침이다. 8일 시에 따르면 매봉근린공원 개발 결정을 위한 도시공원위원회가 이달 말 개최 예정이다.

현재 도시공원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일정 조율에 들어간 상태다.

매봉근린공원은 지난해 12월 1차 도시공원위원회가 개최됐으나 재심의 결정이 이뤄졌다. 당시 도시공원위원회를 통해서는 비공원 시설(아파트)에 대한 부지면적 축소가 요구됐다. 매봉근린공원 전체 면적 중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25.1% 수준이며, 445세대로 계획돼 있다.

특히 도시공원위원회 위원들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소유의 녹지와 공원 사이에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생태계 연결이 되지 않는 점도 지적했다. 해당 지점이 ETRI 사유지와 공원으로 경계가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하나의 녹지인 만큼 아파트 면적을 줄여서라도 생태계 연결 고리를 만들도록 보완하라는 것이다.

추가적으로는 지역 주민들이 요청한 공원 내 커뮤니티센터를 사업비 내에서 충당하지 말고 국·시비를 확보해 진행하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시는 도시공원위원회 요구에 따라 아파트 면적을 줄이고 일부 디자인 등을 변경한 수정안을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1차 심의에서 요구된 내용이 대부분 들어가 있는 만큼 이번에는 통과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당부지 인근 주민 대다수가 개발에 찬성하고 있다는 점도 도시공원위원회 위원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매봉근린공원 개발이 심의를 통과하면 나머지 사업들도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올해 월평근린공원 정림지구, 용전근린공원, 문화문화공원 등이 도시공원위원회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 또 행평근린공원, 사정근린공원, 목상근린공원도 개발 제안서에 대한 검토도 진행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도시공원위원회를 적어도 2개월에 한 번 씩이라도 개최해 심의를 대기하고 있는 사업들도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며 “매봉근린공원 다음으로는 심의 이전에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는 순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