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전 시장 하차·타당성재조사… 일정 불투명
6월 지방선거 핫이슈로… 시민 갈등 등 우려

대전 도시철도2호선 트램(노면전차)이 올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쟁점화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기획재정부의 타당성재조사 결정으로 추진 일정 차질이 불가피한 가운데 시장 후보들의 공약화 가능성이 높아 또 다른 고비가 될 전망이다.

최근 대전시는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 기본계획 변경에 따른 기획재정부의 검증방식이 타당성 재조사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시는 다행히 예비타당성조사는 피했다며 애써 안도하는 모습이지만 애초 목표였던 총사업비 조정안 검토 수준을 이루지 못한 만큼 계획된 일정은 모두 뒤로 미뤄질 위기에 처하게 됐다.

특히 타당성재조사 기간만 6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업 지연과 2025년 운행시작 계획 모두 불투명한 상태다. 무엇보다 타당성재조사 결과가 지방선거 이후에나 나온다는 점도 사업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시민들이 도시철도2호선에 가장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만큼 트램은 지방선거의 정치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슬라이드뉴스1-트램-대전시블로그.jpg
▲ 사진 = 대전시 블로그 캡처
트램은 권선택 전 대전시장의 핵심 공약이자 민선6기 대표 추진사업으로 꼽힌다. 2014년 12월 권 전 시장은 도시철도2호선 방식을 기존 고가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으로 변경했다. 권 전 시장은 트램이 친환경적 요인이 크고 고령화시대에 적합한 미래 대중교통혁신의 첨병이 될 것이라 자신했다. 당시 지역사회는 가뜩이나 막히는 도로를 차지하는 신 대중교통 수단에 크게 반발했다.

시는 민선6기 내내 시민공청회와 시의회 의견 청취, 홍보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왔고 어느 정도 트램에 대한 긍정적 인식 변화를 이끌어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권 전시장의 정치자금법위반으로 인한 중도하차와 기획재정부의 타당성재조사 결정으로 트램의 운명은 안개 속으로 빠져들게 됐다. 더욱이 올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발생한 악재는 정치권의 좋은 이슈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현재 거론되는 후보자 가운데는 일부는 이미 트램 추진을 반대하는 입장을 내 놓은 상태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정치권이 트램을 이슈화하기 전에 신중한 태도로 접근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자칫 정치쟁점이 과열되면 시민 간 갈등을 초래할 수 있고, 도시철도2호선 추진도 수십 년 뒤로 밀려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시민 이모(49·서구) 씨는 “대전 도시철도2호선 이야기가 나온 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하나로 통일된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다는 게 매우 안타깝다”며 “결국 시민을 편리하게 하자는 것 아니냐. 정치권은 어떤 방식이든 사업을 빨리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게 시민을 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