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드보복… 판로 다변화 결실
최저임금 인상… 신규 구인 감소
인건비 부담 줄일 정부정책 필요

올해 대전·세종·충남지역 기업들은 중국의 무역 보복과 내년 최저임금 인상 등 대내·외 이슈 대응으로 분주한 한 해를 보냈다.

28일 대전세관 등에 따르면 지난 11월 대전·세종·충남지역 기업들의 동남아 수출액은 17억 7100만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64.3% 큰 폭 증가했다. 지역 전체 수출국 중 동남아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올 1월 16.1%에서 지난 11월 21.9% 규모로 확대됐다. 이는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무역 보복으로 수출 길이 막힌 지역 기업들이 판로 다변화 노력을 펼쳤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대전지역 한 화장품 제조업체는 올 초 중국 마트 입점 얘기까지 오갔던 제품 수출이 중단되자 베트남·말레이시아 시장으로 눈길을 돌렸다. 이 업체는 이후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고, 몇 달 전 동남아 바이어와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중국 대체시장을 확보하고 해외 지사 설립 추진 등 판로 다변화 전략 추진에 따른 결실을 맺게 됐다.

업계 일각에선 그동안 얼어붙었던 한·중 관계가 최근 해빙 분위기로 접어들면서 내년 중국 수출 증가에 대한 기대감도 내비치고 있다.

이렇듯 무역 환경이 올해 대외적인 이슈로 부각된 가운데 국내에선 내년 최저임금이 시간당 7530원으로 16.4% 큰 폭 오르면서 인건비 부담을 느낀 지역 기업들이 채용문을 걸어 잠갔다. 고용노동부 고용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11월 대전·세종·충남지역 기업들의 신규 구인 인원은 1만 7051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130명 감소했다. 무엇보다 지난 두 달 동안 지역 기업들의 신규 구인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5000여명 줄어드는 등 취업난 속 채용문이 더욱 좁아졌다.

300명 이상 근로자를 둔 대전지역 한 부품 제조업체는 내년 인건비 부담 탓에 신규 채용 대신 스마트 공장 투자에 주력하고 있다. 영세 제조업체들도 설비 자동화 도입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는 인건비와 사회 보험료 부담을 줄이고자 애쓰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기업 경기 회복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수출 및 인건비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김종환 중기중앙회 대전·세종·충남본부장은 “올해 다양한 이슈 속 지역 기업들이 다소 위축되는 모습을 보였다”며 “내년에는 내수기업이 수출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돕고 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인철 기자 pf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