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하주실업'이 선정됐다. 대전 도시공사는 어제 응모 기업 3곳을 대상으로 심사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 지난 6월 당초 우선협상대상자였던 롯데 컨소시엄측의 사업 포기로 인한 계약해지로 사업이 잠정 중단된 된지 6개월만이다. 처음부터 말도 많았고 탈도 많았던 사업이었던 만큼 '하주실업'의 역할이 지대하다.

평가위원회는 신청업체에 대한 사업수행능력과 재원조달계획 등에 대한 적격성 심사 결과 이렇게 결정했다고 밝혔다. 재무투자는 교보증권이, 시공은 동부건설과 태경건설이 각각 맡을 것이라고 한다. 이제 컨소시엄(SPC) 참여확약(재무적투자, 책임준공, 입점계획) 등 본협약 등의 후속 절차를 원만하게 이끌어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뒤늦게나마 정상 추진의 동력을 일단 확보한 것은 다행스럽다.

그간 지역사회에서는 선정 절차에 들어가기 전부터 신청기업들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하는 인사들이 많았다. 당초 대기업인 롯데 측이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참여했지만 끝내 재무 파트너인 KB증권의 탈퇴로 중도에 계약해지를 자초했던 뼈아픈 기억과 무관치 않다. 대기업마저 그럴진대 이번 참여 업체들은 모두 컨소시엄 형태가 아닌 개별 법인이었다. 과연 이를 감당할 자본력이 있겠느냐는 의문이 나온 배경이다.

유성복합터미널이 중도에 무산되자 사업성을 대폭 보강한 이유를 상기할 필요가 있다. 대전시는 건축 규제 완화, 컨소시엄 구성원 변경 허용 등 완화된 조건을 제시한 바 있다. 당초 60%이하였던 건폐율은 70% 이하로, 500% 용적률과 9층 이하 층수도 600%와 10층 이하로 각각 완화했다. 터미널진입도로 개설은 대전시 재정사업으로 전환했다. 대형마트 입점 여부도 관심사다. 비록 참여기업 유인을 위한 대안이라고는 하나 완화 내용만 보면 특혜에 가깝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대전도시공사와 하주실업 측은 향후 사업 추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일정을 소상하게 밝혀서 시민적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일각의 우려하는 시각을 불식시킬 책임이 있다. 하주실업은 소재지가 서울인 기업으로 지역민에겐 다소 생소한 처지다. 하주실업 측이 지역친화적인 면모를 어떻게 보여줄 건가가 핵심이다. 이 사업은 터미널이라는 단순 인프라 조성에 그치는 게 아니다. 유무형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추호라도 간과해선 안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