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원위원회 재심의 결정, 비공원시설 축소 요구 나와

대전시가 추진하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 하나인 매봉근린공원에 대한 개발 결정이 내년으로 미뤄졌다.

월평근린공원 갈마지구 통과로 올해 내 매봉근린공원까지 개발 결정이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기대가 컸지만, 추가 심의를 받게 되면서 결국 사업 추진 여부도 해를 넘기게 됐다.

21일 시는 매봉근린공원 개발에 대한 도시공원위원회를 개최했으며, 심의 결과 재심의 결정이 이뤄졌다. 도시공원위원회는 시 국장을 비롯해 건축, 디자인, 조경 등 각 분야 전문가와 교수 등 21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도시공원위원회를 통해서는 비공원 시설(아파트)에 대한 부지면적 축소가 요구됐다.

현재 매봉근린공원 전체 면적 중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25.1% 수준이며, 445세대로 계획돼 있다.

특히 도시공원위원회 위원들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소유의 녹지와 공원 사이에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생태계 연결이 되지 않는 점을 지적했다.

해당 지점이 ETRI 사유지와 공원으로 경계가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하나의 녹지인 만큼 아파트 면적을 줄여서라도 생태계 연결 고리를 만들도록 보완하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아파트 층고를 높이거나 동간 간격을 기존보다 좁히는 방법으로 위원들이 요구한 사안을 보완할 예정이다.

다만 400세대 이하로 아파트 규모를 축소할 경우, 사업성은 물론 입주 이후 관리의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만큼 세대수 조정은 소폭에 그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밖에 지역 주민들이 요청한 공원 내 커뮤니티센터 사업비 조달 방식에 대해서도 보완이 요구됐다.

커뮤니티센터를 사업비 내에서 충당하지 말고 국·시비를 확보해 진행하라는 내용이다.

하지만 시는 약 60억원에 달하는 국·시비를 확보해 커뮤니티센터 사업을 추진하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어 대안 마련에 적잖은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매봉근린공원에 대한 2차 도시공원위원회는 내년 1월이나 2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비공원시설이 전체 면적의 30% 이하인 상황에서 무조건 적으로 줄일 수는 없지만 위원들의 요구에 맞출 수 있도록 최대한 보완해 보겠다”며 “커뮤니티센터의 경우 지역 주민들이 강력히 건의한 사항인 만큼 충분한 대화가 이뤄져야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저지 시민대책위는 민간공원특례사업 아파트 개발과 관련 시와 민관협의기구 구성에 합의한 만큼 천막농성과 1인 시위를 잠정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기로 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