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고속철공단 "과투자 할수 없다" 불가입장 고수

<속보>=논란을 빚고 있는 경부고속철도 1기착지(가칭 장재역) 진·출입로 확보 문제가 현재 한국철도기술원에서 수립 중인 역사 주변 연계교통망 구축계획에 최대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본보 22일자 22면 보도>

천안, 아산 등 해당 자치단체는 이용객 불편 및 교통난을 이유로 진출입로 추가 확보와 시설확충을 요구한 반면 건설교통부와 고속철도공단측은 과투자를 할 수 없다며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23일 오전 천안시청 회의실에서 건교부 한국고속철도공단 자문감리단 등의 연구진과 충남도, 천안시, 아산시 등 자치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부고속철도 연계교통체계 구축 기본계획 수립'관련, 2차 설명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선동 천안시 도로과장은 "도내 최고의 교통량으로 만성적인 교통난을 빚고 있는 국도21호에 고속전철역사 진·출입로를 연결하려는 계획은 위험한 발상"이라며 "역사 동·북쪽의 번영로와 불당대로를 연결하는 진·출입로를 추가로 확보해 교통량을 분산시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충남도 전태진(도로교통과)씨는 "국도 21호는 1일 교통량이 6만대에 이르는 도내 최대 교통량을 보이는 도로로 고속철이 개통될 경우 교통난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연결 교차로를 입체방식으로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산시 관계자도 "천안시계에서 모산에 이르는 도로(국도 21호)의 교통난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연결 진출입로를 2차선으로 개설할 경우 교통 대란이 우려된다"며 "가속차선과 대기차선 확대 등 원할한 교통 흐름을 위해 적절안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고속철도공단 최종현 부장은 "1기착 지역은 초기 이용객이 그리 많지 않고 주변 교통량에 미치는 영향도 미미할 것으로 분석돼 추가 진입로 개설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그러나 해당 자치단체의 의견에 대해선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