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윤교 대전·세종·충남 프랜차이즈협회장
[독자위원 칼럼]

2015년 발표 자료에 의하면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외식업 비율은 전체 52%를 차지하고 있다. 외식업 편중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외국의 경우 외식업 비중이 20%가량으로 도소매 서비스 및 기타 업종이 골고루 분포돼 있어 외식업 편중화에 따른 과밀화 현상 및 특정 상권에 치중된 높은 권리금이 이뤄져 있지 않다. 그러나 국내는 편중화된 상권으로 경쟁이 과열돼 이른바 나눠먹기식 영업이 이뤄져 임대료조차 내지 못해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

또 인기를 끄는 업종이 생기면 그대로 베끼거나 유사하게 브랜드를 만들어 과당 경쟁이 발생하고 유행 업종처럼 변질돼 수명 사이클이 짧아져 폐점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대책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로열티 법제화 및 지식 서비스에 대한 엄격한 보호 장치가 제도적으로 정착돼야 한다고 본다. 앞서 언급한 상황 속에서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다툼이 발생하고 가맹점은 해지를 당하고 가맹본부는 이로 인한 가맹 전략에 리스크가 발생해 타 가맹점 매출 저조를 유발하게 된다.

종종 해지된 가맹점 대표가 가맹점 운영 당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유사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함으로써 더욱 많은 피해를 유발하기도 한다.

우리 지역의 이런 외식 편중화로 인한 악순환을 없애고 향후 지역 프랜차이즈가 발전하기 위해선 먼저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외식업이 차지하는 비중 조절을 위한 법적 제도화가 필요하다.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외식업 비중은 52%로 서비스 업종 비중(12%)을 크게 웃둘고 있다. 프랜차이즈 산업 중 서비스업 비중(48%)이 외식업(30%)보다 높은 미국과 비교해 지나치게 편중되지 않도록 제도적 업종 거리 제한, 수요 제한 등의 제도화가 요구된다.

또 선진화된 서비스업 사례 발표를 통해 다양한 업종 확대를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편중화 문제를 개선하고 업종 다변화를 위한 정보 제공 및 교육 등이 절실하다.

무엇보다 지역 프랜차이즈 산업의 장기 발전을 위해선 차별화 및 부가 가치 잠재성이 높은 서비스 업종에서의 프랜차이즈 발굴이 필요하다.

우리 지역은 앞선 IT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IT 서비스 관련 프랜차이즈가 하나도 없는 부분은 되돌아봐야 할 일이다. 이와 함께 약국, 병원, 교육·학원 산업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주도적 비즈니스 모델로 정착하려면 제도적인 자율 경영의 토대 마련도 이뤄져야 한다.

‘의술’이라고 봉사만, ‘사교육’이라고 억제만 하게 되면 프랜차이즈 산업으로의 발전은 어려울 것이다.

특히 중요한 과제는 현재 상황의 프랜차이즈 산업만 보고 제도 및 법규를 개선하는 것보다 먼저 프랜차이즈 산업 다양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이런 산업이 상생 구조에서 성공하는 프랜차이즈로 갈 수 있는 제도화를 이루는 것이다.

또 우리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IT 기반의 서비스 프랜차이즈 발굴, 아직 타 시·도에서 시도하지 않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대전 이전 등을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이에 따른 부가 기업, 교육 기업 등이 신규 발굴되는 효과를 이끌어내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