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대형유통점과 재래시장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시책발굴에 착수했다.

시는 최근 재래시장과 대형유통점 상호 발전연구 용역이 완료됨에 따라 이달 말까지 용역 내용을 검토, 지역 여건에 부합되는 시책을 발굴해 구체화할 방침이라고 9일 밝혔다.

용역 결과에 따르면 대전지역 대형유통점은 2007년 1개소, 2011년 2개소, 2016년 3개소 등 2020년까지 4개소가 추가로 생길 전망이며, 현재 입점해 있는 18개를 포함, 모두 24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재래시장 보호를 위해 대형유통점에 대한 적정입지 유도 및 입지제한 등 시의 행정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또 용역 결과에서 세부 행정조치로 대형유통점에 대한 신규 입점 영향평가제를 실시하고 도시계획조례상 지역 중소유통업체 보호지구를 지정해 대형유통점과 재래시장이 상존하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이와 함께 재래시장을 잠정고객인 주변 인구 기준으로 광역형과 지구형(인구 5만∼20만명), 근린형(인구 5만명 이하)으로 구분해 시장별 특성에 맞는 활성화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 재래시장의 업종·지역별 조합을 결성하고 공동물류 운영회사 설립, 상점가 진흥조합 설립 등 법인화를 통해 상점가 조직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도 제시됐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