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기획단 '간판만 걸고 휴업'

충북도가 행정도시 건설과 관련 '먼 산 불구경하듯' 뒷짐을 지고 있다는 여론에 따라 부랴부랴 추진기획단을 발족했으나, 실무를 추진해 나갈 인력도 제대로 꾸리지 않고 있어 '눈 가리고 아웅'식 행정이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충북도는 '연기·공주 행정중심복합도시 특별법'이 난항 끝에 국회를 통과했으나, 이렇다 할 후속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따가운 여론을 의식, 지난 9일 행정도시 건설에 따른 후속대책을 추진·지원하기 위한 '행정도시 추진기획단'을 발족했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또 기획단은 총괄기획반, 전략산업반, SOC구축반, 건설지원반 등 4개 반을 구성해 행정도시 배후도시로서 충북 발전을 견인할 로드맵을 마련하고, 행정도시라는 초대형 호재를 충북 발전의 디딤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이 같은 공언에도 불구하고, 기획단을 꾸린 지 10여일이 지나도록 구체적인 업무를 추진할 인원조차 확보하지 않은 채 총괄기획반은 기획관이, 전략산업반은 경제통상국장, SOC구축반은 건설교통국장, 건설지원반은 바이오산업추진단장이 각각 반장을 맡기로 결정한 것이 고작이다.

이에 따라 지난 18일 행정도시 특별법이 공포됐으나 행정도시 배후도시로서 충북 발전을 견인할 발전 전략 수립, 기업·공공기관 유치, 혁신·기업도시 건설, 부동산 투기방지 등 산적한 현안은 사실상 뒷전으로 밀려나 있다.?

또 행정도시 배후도시로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등 행정도시 건설을 지역 발전의 획기적 전기로 활용하기 위한 대책 마련 및 실행이 절실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달리, 행정도시 건설의 직접적인 수혜지역인 충남도는 차치하고라도, 충북처럼 행정도시 배후도시로 떠오른 대전시는 3개 팀 15명으로 '신행정수도 지속추진단'을 편성해 다각적인 지원활동을 전개하고 있어 대조를 이루고 있다.

주민들은 "연기·공주지역에 인구 40만명 가량의 행정도시가 건설되면 충북지역은 그야말로 핵심 배후지역으로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충북 발전의 호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책 마련 및 실행이 뒤따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에 대해 기획관실 관계자는 "현재는 기획단장과 4개 반의 반장만 임명한 상태이며, 기획단에서 무슨 일을 해야 할지는 구상 중에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행정도시 배후도시로서 충북도가 해야 할 역할과 기능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