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당 근로시간 맞추려 진땀
“노동생산성 개선 우선돼야”

대전지역 기업들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21일 지역 경제계 등에 따르면 지역 제조업체들은 주당 최대 근로 52시간을 맞추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대전지역 한 대형 제조업체는 현재 4조 3교대 운영으로 근로시간을 맞췄지만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추가 잔업 시간에 대한 애로를 호소하고 있다. 공장 운영을 위해 한 달 평균 2.5일 가량은 야간 근무조를 제외한 3개조가 장비 점검 활동을 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52시간을 넘는 초과 근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TPM(전사적 생산 보전) 활동은 제품 질 유지와 근로자 안전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지역 기업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는 게 업체 관계자의 얘기다.

대전지역 한 전자부품 제조업체는 최근 2조 2교대에서 3조 3교대로 근무 형태를 전환하면서 신규 근로자를 채용하게 됐고 공고에 ‘총 근로시간 52시간’을 명확하게 게재했다.

이처럼 지역 기업들이 정부 정책 변화에 대비하면서 지역 내 장시간 근로를 하는 취업자는 줄고 있다.

대전고용노동청이 최근 발표한 고용동향 보고서를 보면 지난 10월 대전지역 54시간 이상 취업자는 11만 5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만명 감소했다. 반면 45~53시간 취업자는 21만 2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만 9000명 증가했다. 또 근로시간 단축과 함께 찾아온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지역 일부 기업에서는 매년 지급하던 보너스를 없애고 이달부터 직원 월급을 깎는 등 내년도 경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채비를 하고 있다.

실제 지난 10월 대전지역 임금 근로 취업자는 60만 1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2만 5000명 줄었고 비임금 근로 취업자 중 자영업자(14만 5000명)는 1만 2000명 늘어난 상황이다.

이는 지역 기업들이 신규 채용 문을 닫으면서 일자리난이 심화된 기존 구직자들이 포화상태인 자영업 창업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박노동 대전·세종연구원 도시경영연구실장은 “사회 발전이라는 취지에서 볼 때 소득 주도 성장과 노동 복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관련 지원 및 제도적인 보완도 동반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신인철 기자 pf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