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지사가 고등학교 무상급식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 지사는 9일 예산 덕산리솜스파캐슬에서 열린 ‘친환경 로컬푸드 학교급식 전국대회’에 참석, 김지철 도교육감과의 토크콘서트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고교도 무상급식이 필요하다’는 도내 고등학생의 영상질문을 받고 “2010년 무상급식을 시작할 때 일반 행정 예산 비율을 어떻게 할지 도교육청과 많은 논의를 가진 바 있지만, 현재 재정 상황을 놓고 봤을 때 예산 편성이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국비 확보를 전제로 이 문제를 풀어보자”고 말했다.

새 정부와 함께 논의해 고교까지 무상급식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것이 안 지사의 뜻이다. 안 지사는 또 먹거리 안전성에 대한 학부모의 우려의 목소리를 듣고 “식재료 검사 관련 예산을 더 편성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전자 변형 식물을 사용하는 식부자재와 관련해서는 “학교급식에서는 안전성이 최종 확인될 때까지 GMO 사용 먹거리를 걸러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친환경 로컬푸드 학교급식 전국대회는 도가 학교급식 정책 추진사례를 공유하고, 미래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행사에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및 시·도교육청 학교급식 담당자, 전국 영양교사회, 학부모 단체, 학교급식·로컬푸드 생산자회 관계자 등 250여명이 참석했으며, 토크콘서트와 사례발표, 토론, 경진대회 당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