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추가 정계개편 가능성, 행정수도 명문화 이슈 주목

이미지박스2-국회.jpg
▲ ⓒ연합뉴스
바른정당 소속 의원 8명이 9일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함에 따 본격적인 정계개편의 신호탄이 될 것이란 분석이 제기되는 가운데 충청 정가에도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국회 교섭단체의 마지노선인 20석을 차지하던 바른정당은 분당사태로 교섭단체 지위가 상실되면서 4당 교섭단체 체제는 3당 교섭단체 구도로 재편됐다.

한국당은 기존 107석에서 115석으로 늘어남에 따라 여당인 민주당(121석)과 불과 6석 차이를 두게 됐다. 바른정당 의원들의 추가 영입에 성공할 경우 원내 1당 자리를 넘볼 수 있는 수치다.

여기에 더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민주당이 아닌 바른정당 잔류파와 손을 잡고 일종의 '중도 제3세력'을 형성하는 쪽에 지속적인 관심을 표시하고 있는 점도 무시하지 못할 변수다. 일각에서는 내년 6월 지방선거를 거쳐 집권 중반기로 접어들면 야당과 연정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면서 향후 정국 상황에 따라 야권의 추가 정계개편 가능성마저 존재해 한 치 앞을 예단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바른정당 분당 사태가 아직까지 충청 정가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있지만 향후 정계개편 여부가 주된 변수로 작용될 수 있다. 일단 국민의당 충청권 조직은 캐스팅보트 역할 등 정치적 위상 강화로 내년 지방선거 전 국면 전환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판단에 따라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충청권 시도당은 이를 계기로 다양한 인재 수혈과 지역 이슈 선점을 통해 중앙당과 공조를 맞출 계획이다. 충청권의 경우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란 확실한 지역 이슈가 존재한다. 따라서 내년 지방선거에 대한 충청권의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지대한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국회 첫 시정연설에서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개헌에 대한 의지를 대한 강력한 의지를 천명하면서 충청권의 경우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이 자칫 수포로 돌아갈 경우 정부·여당을 향한 충청민의 비난과 부정 여론이 야당에게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분당사태로 한국당과 국민의당의 경쟁력은 분명히 강화됐다"면서 "세종시란 지역 이슈 선점에 여당인 민주당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의지와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현재의 유리한 구도를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