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책마련 없이 침묵 일관”
대형트럭 차량진입 문제 쟁점

▲ 9일 대전시청북문 앞에서 대전중앙청과 등 관계자들은 궐기대회를 진행했다. 이정훈 기자
노은도매시장 활성화 문제를 놓고 중도매인들과 대전시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노은농수산물시장 중도매인 등은 지난달 30일부터 최근까지 두차례 궐기대회를 진행했지만, 이렇다할 대책마련 없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시에 대한 불만이 고조된 상태다.

노은도매시장 법인인 대전중앙청과를 필두로 중도매인 등 관계자들은 9일 천막 농성에 돌입했다.

대전중앙청과 관계자와 중도매인 등 800여명은 이날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3차 궐기대회를 열고, 노은시장 내 축산물 복합상가 신축과 중도매인 점포 균등 배분 및 부족 점포 확충 등을 요구했다.

이날 펼쳐진 궐기대회에는 대구, 상주, 진주, 제주 등 전국 곳곳의 생산자 및 단체까지 참가했다.

이들은 “축산 관련 상가 미흡으로 노은시장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불편이 증가하고 있고 노은시장을 이용하던 업체들도 다른 시장으로 이탈하고 있는 상황이다”며 “결국 수많은 생산자가 노은시장을 외면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도매인 1인당 점포 면적이 다른 지역 법인보다 적다”며 “시장 개설자인 대전시가 중도매인 점포 불균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밖에 저온저장고 증축, 악취문제 해결, 지붕 노후에 따른 누수 보수 등도 요구했다.

특히 이날 궐기대회에서 주요 화두로 떠오른 쟁점은 ‘대형트럭의 차량진입 문제’였다. 대전시는 2016년 전문업체 용역을 통해 노은농수산물시장의 교통영향평가를 진행했고, 결국 경매동 인근에 인도 조성을 위한 블록공사를 최근 실시했다.

제주도에서 올라온 학림작목반 김무열 반장은 “억지스러운 교통영향평가 때문에 대형화물트럭 차량 진입이 원활하지 않아 물건납품이 어렵게 됐다”며 “고품질 상품을 제 때 하역하지 못하면 이는 결국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돌아가는 셈”이라고 열을 올렸다.

이에 대해 대전시는 노은 농수산물 도매시장 기능 활성화를 위한 관계자들의 대책 요구에 반박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교통영향평가를 통해 내린 결론은 물류차량 통행과 회전율에는 문제가 없다”며 “축산물 복합상가에 대해서는 협직판장 입점 근거 마련을 위한 조례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등 준비 절차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중앙청과 등 노은농수산물시장 관계자들은 내달 3일까지 집회신고를 했으며, 협의점을 찾을때까지 궐기대회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