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헌법에 명시하는 것이 개헌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개헌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는 견해를 밝혔다.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도 "행정수도 완성에 여야 구별 없이 힘을 모으고 전 국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일을 함께 하겠다"고 피력했다. 어제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개최된 '행정수도 개헌 국회 대토론회에서다.

이날 대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박범계 의원과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가 공동으로 마련했다. 정진석 의원의 참석은 세종시=행정수도 완성에 여야가 따로 없음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행정수도 완성은 충청지역만의 화두가 아닌 전 국민의 관심사이다. 대토론회의 주제에서 보듯 세종시는 행정수도여야하고 그렇게 되도록 개헌 논의과정부터 관심을 가져야한다.

추미애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행정수도 개헌과 관련된 말씀이 없어 불안해하는 것 같은데 전혀 불안해 할 것이 없다"며 "(시정연설에는) 행정수도 세종 개헌도 녹아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집권당 대표의 의지가 그대로 관철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방분권 로드맵에 행정수도와 관련된 언급이 없어 충청인들이 우려를 표출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때를 맞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시·도당은 어제 공동성명을 내고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에 공동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시·도당은 공동성명에서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대의를 달성하는데 자치분권과 행정수도 세종이 강력한 동력이 될 것"이라며 "행정수도 세종 개헌안 명시를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자유한국당 충청권 시·도당과 국민의당 대전시당 등은 "지방분권 로드맵에 세종시가 빠진 건 충청인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비난했다.

국정감사가 끝나고 정치권에서는 개헌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다. 여기서 대선 당시 모든 후보들이 행정수도 완성을 처리하자고 공언한 부분을 상기하고자 한다. 행정수도가 개헌의 주요 의제로 논의되고, 개헌 때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하자는 조항을 넣었으면 한다. 지역 이기주의를 떠나 여야가 한목소리를 내야겠다. 행정수도 완성으로 가는 대장정이 시작됐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