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국비확보 또 실패
주민들 “지역정치권 나서야”

대전 유성온천 건강특화거리 조성사업이 또다시 예산확보에 실패하면서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정부 시범사업으로 시작됐음에도 예산을 수년간 확보하지 못한 것은 결국 지역 정치권의 관심과 노력 부족으로 밖에 볼 수 없어 좀 더 적극적인 활동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유성온천 건강특화거리 조성사업을 위한 내년도 소요사업비 5억원이 결국 기획재정부를 통과하지 못하고 전액 삭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유성온천 건강특화거리 조성사업은 온천과 휴양, 의료관광을 연계한 관광인프라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또 침체된 거리를 특화된 건강 테마 거리로 조성해 관광객을 유인하겠다는 전략이 담겨있다. 2014년 국토교통부의 내륙권발전 선도사업으로 선정돼 그해 기본·실시설계 용역도 완료한 상태다. 주요 사업 내용은 특화거리 내 한방족욕카페, 두드림 공연장 등을 조성하는 것이다. 전체 사업비는 34억원 규모로 국비와 시비 50% 매칭으로 2년간 추진된다.

하지만 사업이 시작된 지 3년이 넘도록 국비확보에 실패하면서 추진이 중단된 상태다. 대전시와 유성구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몇 년째 담당자를 따로 두고 있지만 예산이 확보되지 않아 진행이 전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매년 사업비를 기획재정부에 신청하고 있지만 예산편성 과정에서 우선순위에 밀려 누락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올해도 국회 예결특위가 마지막 희망이지만 꺼진 불씨를 살리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유성온천 건강특화거리 조성사업이 결국 무산되는 것 아니냐며 우려하고 있다. 새정부 이전 정권에서 시작된 사업인 만큼 추진력은 이미 떨어졌고, 국토교통부도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매년 관행처럼 예산을 올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지역 주민들은 정치권의 적극적인 예산 확보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가 약속된 사업을 이행하도록 정치권이 강하게 압력을 행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주민 한 모(37) 씨는 “유성온천거리가 족욕장 등이 들어서면서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건강특화거리 조성사업까지 마무리되면 지역경제도 살아나게 될 것”이라며 "정부가 직접 선정한 사업을 지키지 않는 것은 결국 주민을 무시하는 것인 만큼 지역 정치권이 나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