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만 20년째…잇단 개발지구 지정·해제에 주민 반발

슬라이드뉴스1-오송주민기자회견.jpg
▲ 오송 지역주민들은 2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송읍 궁평리 지역의 개발행위허가구역 지정취소를 촉구했다. 임용우 기자 winesky@cctoday.co.kr
오송 신도시에 대한 개발계획이 나온 지 무려 20여년이 지났지만 지역민과 행정기관의 갈등은 여전하다. 개발지구지정과 해제 등을 놓고 ‘재산권 침해’ 논란도 여전해 오송 개발이 지연되고 있다.

24일 오송 지역주민들은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3생명단지 조성을 위해 개발행위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오송읍 궁평리 지역은 이미 건축 허가 제한 등으로 인해 재산권을 침해 받았던 지역"이라며 "개발행위 제한 구역에서 제외하라"고 촉구했다.

주민들은 "민간사업자 지정만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번 개발제한구역 지정으로 인해 모두 무산될 위기에 빠졌다"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세종 편입 주민투표를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실제, 오송은 충북개발공사가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했으나 공영개발 반대에 따른 결정으로 2013년 철회된 후 2015년 역세권도시개발사업구역으로 지정됐다. 또 2016년 2차 역세권개발사업과 컨벤션부지 조정에 따른 구역조정 계획이 이뤄지기도 했다. 이후 2017년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해 개발허가제한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주민들의 불만이 폭발한 것이다.

오송은 1997년 ‘생명과학단지’로 개발안이 수립된 후 463만㎡가 국가생명과학단지로 지정돼 개발이 시작됐다. 이후 식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 등 보건의료 6대 국책기관이 입주하면서 탄탄대로를 걷는 듯 보였다. 더욱이 KTX오송역, 세종시 등이 자리잡음으로써 기대감은 더욱 무르익었다. 그러나 정주여건과 주변 도심 지역과의 격차 등으로 인해 이주민 부족과 잇따른 개발사업구역지정과 취소로 인한 주민 갈등으로 개발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오송의 현재 인구는 2만 2000여 명으로 생명과학단지가 조성되기 전인 2001년 1만 1000여 명보다 1만여 명 증가하는데 그치고 있다. 당초 예상됐던 7만명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숫자다.

이에 충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바이오 밸리 단지 조성을 위해서는 행정력과 지역 주민의 화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도 관계자는 "오송 지역은 지속된 투기 심화로 인해 보상가가 과도하게 높아지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개발행위 제한구역 지정은 앞서 오송역세권의 투기 심화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시행된 조치"라고 말했다.

또 "이미 도심지역의 포화가 심화되고 있는 오송 지역의 제3생명단지 조성을 위해서는 최대한 후보지를 지정해 놓아야 타당성 검사에서 용이하게 통과할 수 있다"며 “12월 1일까지 주민 공람기간으로 의견을 접수받아 궁평리 주민들이 주장하는 바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심사숙고해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용우 기자 winesk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