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주관으로 호남고속철도 천안분기 노선의 당위성을 알리기 위한 시민 대토론회 및 심포지엄 등이 개최된다.

도는 6일 충남도의회 호남고속철도 천안분기 관철지원특별위원회(위원장 김문규) 간담회에서 이 같은 구상을 밝히고 호남권과 공동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또 의회 천안분기 관철특위를 중심으로 시·군의회, 충남발전협의회 등 기관·민간단체 등과의 연대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분기노선 결정을 위해 교통개발연구원에서 진행 중인 연구 진행상황도 면밀히 파악, 적극 대응키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도 의원들은 천안분기 노선의 타성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서울 등에서 도민토론회, 심포지엄 등을 개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최민기 의원은 "도민들 조차 천안분기의 타당성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며 "도청 및 도의회 차원에서 일반 도민을 대상으로 토론회 등 대민 홍보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찬규 의원도 "대규모 국책사업들이 정치적으로 휘말려 잘못 결정되는 사례들이 있다"며 적극적인 홍보전략의 필요을 강조했다.

또 호남지역 정치권 및 사회단체와의 연대 필요성도 제기됐다. 호남고속철도는 호남지역의 발전과 직결되는 만큼 이들 지역의 의견에 중요하다는 것이다.

송민구, 김문규 의원 등은 "전남·북에서 도의회 의장이 서명한 것은 시작일 뿐이며 호남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규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민호 기획관리실장은 이에 대해 "노무현 정부가 출범하면 중앙정부와 대전, 충북의 동향을 지켜보며 시민 대토론회 등의 개최시기를 결정하겠다"며 "특히 호남고속철도 노선이 불합리하게 결정되면 최대 피해자는 호남권이라는 점을 인식시켜 실무차원의 연대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