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환경개선사업 점검차 대전 방문한 자리서 밝혀
“개헌 위해선 국회·국민의견 중요하다는 얘기 한 것”

슬라이드뉴스-이낙연.jpg
▲ 이낙연 국무총리가 26일 대전 동구 소제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 현장을 방문해 이장우의원, 권선택 대전시장, 한현택 동구청장(왼쪽부터) 등과 함께 주택가를 둘러보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이낙연 국무총리가 최근 충청권의 공분을 샀던 ‘수도이전 부정적 발언’에 대해 인터뷰 과정에서 일어난 오해라고 해명했다.

이 총리는 26일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점검키 위해 방문한 대전 동구 소제동에서 “부정적 발언을 한 적 없다”며 “(한 언론 인터뷰에서 개헌에 대한 질문에) 개헌을 하려면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과 국민 과반수 찬성이 필요하다. 그만큼 돼 있을까라고 물은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건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국회·국민 의견 분포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얘기였다”고 덧붙였다.

개헌에 대해 이 총리는 “개헌 작업은 현재 국회에서 추진하고 있고 정부는 실무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총리가 이렇고, 저렇고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 다만 상황만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 총리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세종시로의 수도 이전에 대해 “다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고 말해 충청권 공분을 샀다.

한편 이날 이장우 의원(자유한국당·대전 동구)의 요청으로 대전 주거환경개선사업 대상지인 소제지구를 방문한 이 총리는 “열악한 상태로 계속 갈 수 없으니 빨리 (주거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면서 한현택 동구청장에게 “연내에 소제지구 개발을 위한 연차계획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계획 수립과 이행 과정에서 국토교통부와 LH가 긴밀히 협의하고 서로의 역할을 미루지 말았으면 한다”며 “동구청이 세운 연차별 계획이 연내에 가시화될 수 있도록 지방과 중앙이 협의한 내용을 만들어 추진해야 한다”고 유관기관의 협력을 강조했다.

하지만 소제지구 개발에 대한 국비지원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이 총리는 “(소제지구 주거환경을)빨리 개선해야 하는데 중앙정부의 빚을 무한대로 져도 좋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일부 지방은 채무 제로선언도 하는데 중앙은 계속 적자가 쌓여도 좋다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LH가 감당할 수 있는 최대한이 얼마인가, 또 그것을 연차별로 어떻게 부담해 갈 것인가, 이런 것을 지자체와 정부가 협의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 주거환경개선사업 대상지인 동구 소제지구는 소제동 일대 35만 1400㎡를 재개발해 공동주택 2300여가구를 분양하는 사업으로, 2005년 사업이 시작됐지만 12년째 사업이 중단돼 있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수년째 재산권 행사를 못하는 것은 물론 상하수도와 도시가스 등 도시기반시설 정비조차 이뤄지지 않으면서 불편을 겪고 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