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개편-절대평가 확대, 통합사회·과학 등 31일 발표
대학구조개혁평가 편람-정원감축 달려… 평가방식 촉각

이달 말 교육관련 이슈가 쏟아지면서 교육계 이목이 쏠릴 전망이다. 교육부가 이달 말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 발표와 ‘2주기 대학 구조개혁평가 편람’공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수능 개편안은 절대평가 확대가, 대학 구조개혁평가 편람은 구체적 평가 기준이 주안점으로 교육계 핫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일 교육계에 따르면 이달 말 굵직한 교육계 현안 발표가 속속 이뤄진다.

먼저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이 치를 2021학년도 수능은 절대평가 확대가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10일 2가지 안을 발표한 뒤 전국을 돌며 권역별 공청회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1안은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 등 4과목 절대평가를, 2안은 전 과목 절대평가를 주축으로 하고 있다.

각 안은 적용 과목 수만 다를 뿐 절대평가 확대라는 기조가 분명하다. 권역별 공청회에선 학생·학부모와 교육단체 등이 찬·반으로 갈라진 양상이다. 교육단체들은 절대평가 적용을 주장하며 2안을 찬성하고 있고 학생·학부모들은 변별력 확보를 위해 대학별 고사 등이 부활을 우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통합사회·통합과학이 새 영역으로 치러져 수험생의 탐구영역 부담도 가중될 전망이다. 이 가운데 교육부는 21일 마지막으로 충남대에서 충청권 공청회를 열고 31일 수능 개편안을 최종 확정 발표한다.

대학 정책과 관련해 2주기 대학 구조개혁평가 편람 공개도 임박했다. 당초 대학가엔 공개 시점이 6월로 알려졌으나 조기 대선 등의 영향으로 미뤄진 탓이다.

평가방식 등은 설립유형·권역·규모 등 세부 기준을 마련할 전망이다. 정원감축에 매몰됐던 1주기 평가와 달리 자율개선대학 선정도 수도권·비수도권을 나눠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자율개선대학은 상위권 평가를 받은 대학 중 40~60%로 정원을 줄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대학들의 관심이 높다. 1주기 평가 당시 충청권 대학들은 정부 재정지원사업 인센티브를 위해 4~10%씩 정원 감축에 돌입했지만 수도권 대학들은 줄이지 않아 역차별 논란이 일었다.

최근엔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재정지원사업과 국립대 총장 후보 선출을 별개로 삼겠다고 밝혀 정원감축도 별도가 될 가능성이 크다.

충청권 한 대학 관계자는 “이번에 공개될 편람으로 내년 3월 평가를 준비해야 하기때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며 “권역별, 대학별 특징을 살린 평가로 고등교육의 장이 온당한 평가를 받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형규 기자 h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