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주차관리시스템 도입, 수급 파악 DB구축 정보제공, 2021년까지 47억원 투입

대전시가 4차산업혁명특별시 육성과 관련해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한 ‘스마트 주차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

이에 따라 배회운행 감소 및 공영주차장 이용률 제고 효과 등 기대가 모아지며 지역 내 주차편의가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10일 시는 주차난 완화와 주차편의 증대를 위해 ‘주차관리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4대 분야 24개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먼저 2021년까지 기존 주차장 개방과 공유를 통해 유효 주차장 4만면을 확보할 계획이다.

주차장 대부분(93%)을 차지하는 부설주차장에 대한 전수조사 및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공공청사·교회·은행 등 유휴시간대를 개방해 지역 주민들과 함께 사용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또 주택가 주차환경개선을 위해 추진했던 노외주차장 조성사업, 내 집 주차장 갖기, 공동주택 주차장 확충,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등을 지속 추진한다.

이번 기본계획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4차산업과 연계한 ‘스마트 주차관리시스템’으로 2021년까지 47억을 투입해 실시간 주차정보시스템 구축 및 무인 주차관제시설이 도입된다. 시는 사물인터넷 및 빅데이터를 활용해 기존 주차장 이용률과 회전율을 높이고, 도심지 차량 유입을 억제할 수 있는 주차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설명했다.

또 주기적인 주차장 수급실태조사를 통해 주차관리 기초 DB를 구축, 불필요한 운행을 줄여 주차편의를 도모할 예정이다.

실시간 주차정보시스템은 2021년까지 모든 유료공영주차장(106개소 9000면)에, 무인 주차관제시설은 노상 6개소 220면, 노외 15개소 750면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밖에 주차관리 기본계획을 통한 소통과 참여로 선진주차문화를 정착시키는 시민주도형 주차문화개선 운동을 추진하고 불법주차 단속 실효성 제고를 위해 단속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기본적인 시스템이 구축되고 나면 주차예약제가 시범도입 될 것”이라며 “어플리케이션으로 주차장 위치와 규모, 주차면 점유상태 등을 운전자가 알 수 있도록 해 주차공간 사전예약이 가능해진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주차요금이 조례에 의해 사용시간 기준으로 규정돼 있는데 향후 입·출차 자동인식이 도입되면 시간제별로 주차요금이 변동되는 요금탄력제도 운영될 것”이라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