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통합과학·제2외국어·한문 등 4개이상 확대 전망

뉴스이슈-수능.jpg
▲ ⓒ연합뉴스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이 치르는 2021학년도 대학 수학능력시험이 절대평가 확대 등 전환기를 맞는다.

영어와 한국사에만 적용되던 절대평가가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 등으로 최소 4개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학교 현장에선 변별력 향상을 위해 내신 강화 또는 대학별 시험이 부활할 수 있다는 우려를 쏟아내고 있다.

교육부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을 발표했다. 발표자로 나선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학생·학부모의 수능 준비 부담 경감과 고교 교육 내실화를 위해 개편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수능 절대평가는 4개 과목에 적용하는 1안과 7개 전 과목에 확대 적용하는 2안으로 가닥이 잡혔다.

1안은 현재 절대평가로 치러지는 영어·한국사에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 등 4개 과목을 우선 전환하는 것이다. 2안은 7개 과목 전부 한 번에 절대평가로 확대 적용하는 게 골자다.

교육부가 2개 안을 내놓은 건 학교 현장의 반응을 살펴본 뒤 결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수능 개편 시안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통합사회·통합과학도 신설된다. 또 ‘EBS·수능 70% 연계’방식도 조정된다. 교육부는 교과서 대신 EBS 교재 문제풀이 수업이나 영어지문 해석본 암기 등 학교 현장 왜곡현상이 짙어지고 있어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연계율 단계적 축소·폐지나 연계방식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교육부가 개편 시안을 쉽게 정하지 못하는 것은 학교 현장의 우려 때문이다. 일시에 전 과목 절대평가를 적용하면 수능 변별력은 줄지만 학생부 전형 등 대입 전형요소가 강화되는 풍선효과를 맞을 수 있다.

이로 인해 학생부 성적이 낮은 학생이나 고졸 검정고시생의 대입 기회도 축소될 수 있다. 대전 A 중학교 관계자는 “완전 절대평가로 전환되면 내신 강화로 이어져 자사고·특목고 진학 포기 사태가 줄을 이을 수 있다”며 “현재 동신과학고 원서접수 기간이지만 수능 개편 시안이 이달 말 나올 예정이어서 진학 지도에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B 중학교 교사도 “상위권 학생들 사이에서도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에 반대하고 있다”며 “같은 90점대라도 수준별 차이가 분명하기 때문에 기존 입시 관행이 낫다는 여론이 팽배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편안은 권역별 공청회(충청권 21일 충남대)가 끝난 후 31일 확정된다.

이형규 기자 h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