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지매입 예산확보 관건,타도시 포함 수천억원 들어

이미지박스2-옛충남도청.jpg
▲ 옛 충남도청사.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활용 방안이 속도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가 부지매입을 위한 내년도 예산을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관건인 만큼 지역 정치권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이다.

7일 시에 따르면 최근 옛 충남도청 부지와 건물에 대한 감정평가가 이뤄졌으며, 전체 매입비는 801억 8000만원이 책정됐다.

이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년도 본예산에 매입비용을 기획재정부에 신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전체 예산을 확보 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옛 도청사 이전부지 매입은 대전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구(옛 경북도청사)도 포함돼 있으며, 수천억원의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 확보 움직임과 반영이 이뤄지지 않으면 지역 내 원도심 공동화현상이 심화되고 전체 재생 사업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 이미 지난 4월에 문화체육관광부 용역을 통해 옛 충남도청 부지를 메이커창작관 시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도 발표됐다.

시는 정부가 올 하반기 도청사 부지 매입을 위한 내년도 본예산을 확보하고, 내년 상반기 부지 양여 및 대부 계약체결이 이뤄질 것을 목표로 자체 로드맵을 수립해 놓은 상태다.

2019년에는 신·재건축비 일부도 국비에 반영돼 실질적인 공사가 진행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메이커창작관 외에 문화재청을 옛 충남도청으로 이전하는 계획도 병행해 검토 중에 있다.

규모가 커지는 중소벤처기업부가 대전에 잔류하면 자연스럽게 청사 재배치가 이뤄지고 문화재청이 옛 충남도청으로 이전하면 된다는 의견이다. 문화재청의 옛 충남도청 이전은 지역 주민들도 반기고 있어 성사만 된다면 가장 적합한 활용 방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다만 문화재청 이전 문제는 정부의 의지가 있어야 가능한 사항인 만큼 아직까지는 희망사항에 불과하다.

시 관계자는 “지자체 입장에서는 부지매입비가 일부라도 반영돼 사업이 정상 진행되도록 하는 게 중요한 만큼 정치권과 협력을 통해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문화재청 이전 문제는 내부적으로 물밑 교섭을 하고 있는 사항으로 아직까지는 결정된 게 없다”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