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게시판 광고로 도배, 복지사 모집 등 구인글 80%이상
사교육 홍보물도 있어 아이러니, 광고금지라더니 4년간 관리안해

Untitled-3.jpg
▲ 대전시교육청 자유게시판을 2일 살펴보면 당초 취지와 어긋난 광고성 글로 도배되다시피 채워져 있는 상황이다. 이심건 기자
대전시교육청 홈페이지가 광고판으로 전락해 체계적 관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시교육청은 충청투데이의 취재가 시작되자 급히 홈페이지 일부를 정리했지만 광고성이 짙은 게시물은 잔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홈페이지 내 자유게시판은 시민들이 교육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개진해 대전교육을 발전적으로 이끌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자유게시판은 당초 취지와 어긋나게 광고성 글로 도배되다시피 채워져 있는 실정이다.

이날 현재 자유게시판에 게시된 글 수는 450개로 당초엔 1461개의 게시물이 존재했다. 게시물의 80% 이상은 인력을 구하는 광고글로 도배되다시피 채워져 있는 실정이다.

게시된 글을 살펴보면 ‘교육청 인가 사회복지사·건강가정사 모집’이나 ‘취업양성무료교육생’ 등의 글은 다반사다. 실체를 알 수 없는 ‘틈나는대로 일하세요, 좋은급료’라는 제목의 게시물은 인터넷 홍보업체로 연결되고 있어 게시판 설치 목적과 정면으로 배치되고 있다. 또 ‘암산천재! 책임완성! 주산암산교육사/방과후수학지도’ 같은 유형의 사교육을 부추기는 게시물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시교육청은 게시판에 상업적 광고글이나 1년 이상 지난 글을 사전공지 없이 삭제한다고 밝혔지만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시교육청이 정리 수순에 돌입하기 전엔 전임 김신호 교육감 재임 시절은 2013년 게시글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시교육청이 4년여간 홈페이지 관리를 전혀 하지 않았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시교육청은 광고글도 시민의 의견 중 하나로 존중했기 때문에 삭제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취재가 시작되자 “오늘부터 차근차근 정리할 계획이었다”며 “등록된 글을 지운다고 고시한 후에 자유게시판을 정리하겠다”고 밝혀 자유게시판 운영목적과 배치되도록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정보통신망법에 따르면 게시판 운영자는 운영목적에 반할 경우 상업성 광고를 삭제할 수 있으며 광고 게시 거부의사를 미리 알렸음에도 영리목적의 광고를 계속 게재하는 경우 한국정보보호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에 신고해 최고 3000만원이하의 벌금까지 받도록 조치할 수 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