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2천명 주말 5천명 발걸음
해미읍성축제 10월 6일 ‘개막’

▲ 하늘에서 바라본 해미읍성 전경. 서산시 제공
▲ 해미읍성 진남문. 서산시 제공
조선시대의 유서 깊은 역사와 현재가 공존하고 있는 서산 해미읍성이 여름 휴가철을 맞아 색다른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다.

해미읍성은 역사체험과 여행을 함께 즐기려는 관광객들로 평일에는 2000명, 주말에는 5000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는 인기 만점 여행지다. 관아, 민속가옥촌, 소원돌탑, 옥사체험, 의복체험, 수문장근무시연 등 조선시대 생활상을 엿볼 수 있고 국궁체험장에서 활시위를 당기고 나면 호연지기도 느낄 수 있다. 또 매주 토요일 오후 1시에 대북, 모듬북, 사물놀이 등 타악공연과 승무, 지역예술인의 전통문화공연도 펼쳐진다.

고창읍성, 낙안읍성과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읍성으로 꼽히는 서산 해미읍성은 조선 태종 17년 왜구를 막기 위해 쌓기 시작하고 세종 3년에 이르러 완성돼, 올해로 축조 600년을 맞는다. 이 성은 충청병마절도사영이 위치하고 서해안 방어의 요충지 역할을 했으며, 이순신 장군이 군관으로 열 달 가량 근무하기도 했다. 아울러 1866년 병인박해시 1,000여명의 천주교 신도들이 잡혀와 고문을 받고 처형당한 아픔도 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5년 연속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고 축제의 오스카 상으로 불리고 있는 피너클 어워드를 3년 연속 수상한 서산해미읍성축제가 오는 10월 6일부터 10월 8일까지 ‘조선시대 병영성의 하루’라는 부제로 열린다. 이 기간 동안 태종대왕 강무, 황금 각자석을 찾아라, 야간 불꽃놀이, 청사초롱 거리 걷기, 향토 음식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서산=이수섭 기자 l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