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상승세’ 세종시도 촉각

2면.jpg
▲ 국토부가 투기과열지구 지정과 같은 부동산대책을 이르면 이번주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한도가 40%로 강화되는 등 14개 규제가 동시에 적용된다. 사진은 세종시 부동산 중개업소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2일 당정협의를 통해 일부 지역 부동산 가격 급등과 관련한 대책을 논의하고 부동산종합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져 부동산 시장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세종시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이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완성시키겠다고 공약한 이후 아파트 매매가격이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어 ‘투기과열지구’ 지정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1일 일부 지역의 부동산 가격 급등과 관련해 “과열지역은 지역별로 대책을 마련하고 실수요자 공급 확대와 청약제도 불법행위차단 등 종합대책을 2일 당정협의를 거친 후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해당 발언에서 ‘과열지역은 지역별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대목이 눈에 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세종시 7월 매매가격은 지난 6월에 비해 0.69% 오르며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과열지역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면서 벌써부터 지역별 대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 대책회의에서 “투기로 인한 부동산 시장의 이상 징후·왜곡·급등을 절대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다주택자에 대해서는 강력한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과 정부는 부동산 시장에 대해 예의주시해왔다”면서 “민주당은 어떤 경우에도 부동산 투기를 용납하지 않고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 현실적인 부동산 투기 방지대책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김 의장은 “부동산은 일반 투자상품과 다르며 거주공간”이라면서 “집값이 폭등하게 되면 우리 서민이 눈물을 흘리고 우리 젊은 청년들은 결혼을 미루며 출산을 포기하게 된다”고 했다.

이번 부동산 대책이 서울 강남권을 타깃으로 할 것이란 관측도 있지만, 정부의 강화된 부동산 대책 발표를 앞두고 세종시의 투기지역 지정 여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