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적률 300% 확보’ 4일 심의]
“지역 첫 뉴스테이 명운 좌우”
조합·건설업계 “충분히 가능,
주택도시기금 2천억 더 풀려”
市 묘책 찾을수 있을지 관심

대전지역 첫 뉴스테이 ‘대화동 2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의 명운을 가를 용적률 300% 진입을 겨냥한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절차가 임박하면서 지역 건설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대전시의 용적률 억제 정책기조 재탐색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 및 사업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묘책을 찾아낼 수 있을지 여부가 가장 큰 관심거리다.

대전시 등에 따르면 대덕구가 최근 제출한 '대화동 2구역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 정비계획안은 4일 옛 충남도청사에서 열리는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심의를 받는다. 정비계획안은 용적률 300% 이하, 건축규모 36층, 뉴스테이 공급 1428세대를 핵심으로 하고 있다.

용적률 300%를 타깃으로 한 벼랑끝 심의가 예고된 가운데 건설업계 및 조합 측의 움직임도 긴박해지고 있는 모습이다. 조합 및 건설업계는 용적률 300% 달성이 지역 첫 뉴스테이 사업의 명운을 좌우할 수 있다는 여론형성을 주도하고 있는 상태. 무엇보다 대전시 조례에 근거, 뉴스테이 사업의 경우 용적률 300% 진입이 가능하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용적률 상향조정이 대덕구 낙후 지역을 발전시키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용적률 300% 승인은 조건은 모두 갖춰졌다. 서울, 경기 등 타 지역의 용적률 300% 상향조정 사례를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용적률 300% 확보 당위성이 시 도시계획위 심의절차를 앞두고, 재조명되고 있다. 일반 분양분을 기업형임대사업자에게 시세보다 저렴하게 일괄 매각하는 대신 손실분은 용적률 상향 등을 통해 보전, 미분양 리스크를 해소하는 방안이 최상의 시나리오로 지목되고 있다는 게 핵심이다. 수천억원 규모의 대형 뉴스테이 사업이라는 점을 큰 틀로, 1000세대 이상의 임대주택 공급효과 발생 효과부터 대화동 일대 및 주변지역 연쇄발전에 따른 지역 균형발전 효과까지 지역 균형발전을 끌어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역 건설업계는 뉴스테이 연계형 사업이 주택도시기금 2000억원을 유치하는 효과가 있다는 점까지 보태, 용적률 상향조정이 불가피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화동은 낙후지역으로, 사실상 자체 재생사업이 불가능한 곳이다. 용적률 상향이 조합, 시공사, 기업형임대사업자에게 특혜를 제공한다는 오해가 있을 수 있지만, 오해 대상에 대화 2구역이 포함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균형발전을 감안해야한다. 2000억원의 도시주택기금 투입으로 도시재생을 위한 마중물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점도 주목할만하다”고 말했다.

용적률 300% 정비안의 운명은 시 도시계획위와 도시계획 실무진들의 손에 달린 상태. 시 도시계획과 한 관계자는 “용적률 범위 등에 대한 심의 결과가 도시정비과에 전달되면 정비과는 관할 대덕구청에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요청받게 된다. 도시정비과는 관할 구청이 제출한 안을 보고 최종 승인여부를 결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