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요금·시간등 이유 '천안 지지' 새변수… 유치전 가열

▲ ["천안이 최적"]천안시의회 의원들이 지난 5일 천안역 광장에서 호남고속철도 천안분기역 선정 관철을 위해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천안=채원상 기자
호남고속철 분기역 결정을 앞두고 전북지역 등 호남권이 '천안'을 지지하고 있어 오송분기역 유치전이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혼돈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이에 따라 분기역 유치를 둘러싸고 대전·천안·오송 등 충청권내 자치단체 및 주민간 첨예한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것은 물론, 충청과 호남의 격돌 양상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근 충북도내 국회의원 등 오송분기 홍보단의 호남권 방문에 대해 김완주 전주시장 등 전북지역 시장·군수들은 "호남고속철 분기역이 오송으로 결정될 경우 전북도내 승객 1인당 왕복요금이 5800원이나 더 들어가고, 소요시간도 4분이나 더 걸린다"며 오송분기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한 전북일등 도민운동 추진협의회 등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언론 등도 "호남고속철 분기역은 천안이 최적"이라며 "전북의 희생을 요구하는 오송분기 유치 활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또 "오송분기역을 주장하는 것은 타 지역 주민이나 국가 전체가 피해를 보든 말든, 내 이익만 챙기면 그만이라는 극도의 지역이기주의로 볼 수밖에 없다"며 "경제성·편의성·신속성이 무시된 채 정치적 흥정으로 이 문제가 왜곡된다면 역사적으로 큰 오점을 남길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따라서 국토 균형개발 효과,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예정지인 연기·공주와의 연계성, 경제성·편의성·논리성 등 오송이 갖는 장점을 설파할 수 있는 논리를 새롭게 개발하고, 호남권 민심을 얻을 수 있는 특단의 홍보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대전은 대덕 R&D특구, 충남은 행정중심복합도시를 가져갔지만, 충북은 아무것도 얻은 것이 없어 오송분기역이라고 차지하기 위해 혈안"이라는 억측이 난무하고 있는 만큼, 이 같은 잘못된 정보를 잠재울 수 있는 대응논리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주민들은 "태권도 공원 유치 무산 등과 같이 버스 지나간 뒤에 손 흔들어봤자 아무 소용이 없다"며 "국회의원이나 시민사회단체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충북도가 도민의 의사를 결집해 대대적인 유치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