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이슈2-자유한국당.jpg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정부와 여당의 '부자 증세' 움직임에 담뱃세 인하 등 '서민 감세’로 맞서다 여론의 역풍을 맞고 있다. 담뱃세는 한국당이 집권 여당이었던 새누리당 시절 정부와 함께 인상을 주도했으면서 '서민 감세'라는 정략적인 이유를 들어 되돌리려 한다는 게 비판의 요지다.

한국당은 홍준표 대표가 지난 대선에서 후보로 내건 공약이었기 때문에 담뱃세를 인상할 때와는 상황이 달라졌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자가당착'이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한국당 이현재 정책위의장은 26일 "담배가격을 4500원에서 2500원으로 2000원 내리는 법안을 준비 중이며 조만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한국당의 움직임에 대해 여권은 물론이고 보수 야당인 바른정당에서도 강도 높은 비판이 쏟아졌다.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는 부자증세에 어깃장을 놓기 위해 담뱃세 인하 등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논리다.

바른정당 김세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연석회의에 참석해 "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이 국민 건강을 이유로 담뱃값을 인상해 놓고 스스로 다시 내린다는 것은 자가당착"이라고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들이 올렸던 담뱃세를 이제 와서 내리자는 발상은 자신들이 내세운 인상 명분이 모두 거짓말이었다는 것을 실토하는 것"이라고 비판하며 "민감한 세금문제는 진중하고 정직한 자세로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