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시와 한국토지공사(LH)가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 성장거점 기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안산 첨단국방산업단지(135만㎡)와 대동·금탄산업단지(270만㎡) 개발의 물꼬를 이제야 텄다. 제4차산업혁명 특별시 조성을 위한 1단계 협업조치라고 할 수 있다. 사업추진체계 구축 및 본계약 체결 그 이후에 이르기까지 후속 성과를 이끌어내는 동력으로 삼아야 하겠다.

사업추진 방식을 싸고 표류하던 안산산단이 공영개발방식으로 방향을 잡았고, 대동·금탄 스마트융복합산업단지 개발도 추진할 수 있게 돼 천만다행이다. '4차산업혁명 특별시'를 지향하고 있는 대전시로서는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막중해졌다. 4차산업혁명 기반 조성의 전략적 파트너로 참여하게 될 LH 또한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역할 분담 등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책임이 작지 않다.

대전시와 LH 측이 앞으로도 유념할 것은 특별시 조성을 위한 기반 조성이다.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주변 여건을 제대로 관리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지난 1월부터 양측이 심도 있는 실무협의를 해온 만큼 구체적인 사업계획도 내놔야 할 것이다. 사업의 성패는 기업유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것인가 여부에 달려 있다. 기업유치에 LH공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문제다. 기업유치 인센티브도 확정해야 할 부분이다. 특히 국토부 투자선도지구 지정 등도 이끌어내야 한다. 정부와의 사전협의가 선행돼야 함을 일깨운다.

정부도 주요 국정과제 가운데 4차산업혁명 기술개발, 신산업육성을 통해 일자리 및 미래성장동력 확보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컨트롤타워인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다음달까지 설치하고 세부 추진계획을 올 하반기 제시할 예정이다. 대전시로선 절호의 기회를 맞았다. '제4차산업혁명특별시 육성'이라는 대통령 공약을 이행할 수 있게 하려면 대전 역량을 미리 입증해 보이는 것이 유리하다.

여러 지자체가 앞 다투어 4차산업혁명 주도권 선점에 나섰다. 대전시가 스마트 융복합 산업 육성, 지원인프라 구축, 실증화 단지 조성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완성 계획을 선언했지만 안심할 수가 없다. 일찍이 과학기술도시로 자리를 잡아온 대전이 그간 유무형의 과학기술 인프라를 토대로 미래한국을 먹여 살리는 4차산업혁명의 선두에 서려면 차별화된 전략, 눈에 보이는 전략으로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